국립공원공단이 ‘2021 장애인먼저실천상’으로 선정됐다.ⓒ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는 올 한 해 동안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하는 ‘2021 장애인먼저실천상’을 2일 발표했다.

장애인먼저실천상은 UN이 정한 ‘세계 장애인의 날’(12월 3일)을 기념하기 위해 1996년에 시작이 돼 26회를 맞이했으며, 보건복지부·국민일보·WBC복지TV가 후원하고 있다.

올해는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이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국립공원공단은 1987년 설립된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2006년부터 지체‧청각장애 등 장애유형별 맞춤형 탐방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기반시설 조성과 콘텐츠를 개발하여 장애인식개선과 사회통합 환경 조성에 앞장서왔다.

특히 국립공원공단은 ‘생태수어도감’을 발간을 통해 청각장애인이 국립공원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무장애 탐방로‧야영장 시설을 조성하고, ‘곤충선별가’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사회활동을 촉진하는 등 장애인먼저실천운동 확산에 노력했다.

또한, 보건복지부장관 단체 표창에는 소소한소통(대표 백정연)‧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김재현)‧화성 정남중학교(교장 강성란)이 선정되었으며, 보건복지부장관 개인 표창은 서수연 음성해설 작가‧권태현 전무(부산 청십자신협 본점) 등 5명이 선정되었다.

이밖에 국민일보 사장상에는 예닮직업재활시설(원장 장희원), WBC복지TV 회장상에는 울산광역시동구장애인복지관(관장 이태동), 장애인인권길라잡이 ‘Universal’ 연구회가 수상했다.

그리고 장애인식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이달의 좋은 기사’에 국민일보 이성훈 기자 등 17명과, ‘올해의 좋은 방송’에 KBS2 ‘다큐멘터리3일 너에게 난, 나에게 넌 – 안내견 학교 72시간’ , ‘올해의 좋은 유튜브’에 비디오 빌리지(모두가 잠든 밤 시각장애 직장인의 밤)가 선정됐다.

한편, ‘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개최하지 않으며, 시상식을 대신해 수상 소개와 소감 그리고 활동 내용을 담은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공개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