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공감주간’ 포스터. ⓒ한국장애인개발원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이 오는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장애공감주간’을 운영한다.

장애공감주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세계 장애인의 날인 12월 3일을 기념해 개발원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행사는 ‘우리-사이’라는 슬로건 아래, ‘느끼는(FEEL) 우리-사이’와 ‘즐기는(PLAY) 우리-사이’라는 2가지 테마로 체험 위주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먼저 12월 1일 오후 2시부터 랜선 장애인식개선 콘서트를 개발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koddiwithyou)을 통해 생중계한다. 이 콘서트에는 네 팀의 장애예술인그룹공연팀이 출연해 아름다운 음악을 선물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우러져 나란히 함께하는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또한 12월 2일부터 23일까지는 ‘우리-사이 느끼자’라는 테마로 개발원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koddi_official/)에서 ‘AR 필터 수어 챌린지 & 이벤트’를 진행한다.

12월 3일부터 시작하는 ‘증강현실로 알아보는 통합놀이터 컬러링 이벤트’에는 AR(증강현실)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할 수 있는 통합놀이터가 구현돼 있다. 구현된 이 AR 도안에 컬러링을 해 개인 SNS에 업로드하면 이벤트 참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장애인에 대한 대중의 에티켓 실천을 독려하는 ‘장애감수성 에티켓(인스타툰) 확산 이벤트’, 도우미견의 명칭을 안내하기 위한 ‘보조견과 함께, 인쇄광고물 확산 이벤트’ 등 이벤트와 위드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장.잘.아. 메타버스 상영회’가 준비돼 있다.

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우리가 겪는 많은 변화는, 장애인에게는 고통을 의미하기도 한다”며, “장애공감 주간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개발원 공식 홈페이지(https://www.koddi.or.kr/index.jsp)와 개발원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koddi1989/),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