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이 17일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중증장애인일자리지원협회와 중증장애인 일자리 한국판 뉴딜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상호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이사장 김종인)이 17일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중앙회 이사장 최공열), 중증장애인일자리지원협회(회장 안대영)와 '중증장애인 일자리 한국판 뉴딜모형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뉴노멀 사회에 부응하는 장애인 일자리 개발과 보급과 발달장애인의 한국판 문화예술 분야의 지원 고용 뉴딜모형 연구개발 및 시행에 대한 역할·분담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는 발달장애인 일자리 및 고용 복지모형을 연구개발 하도록 했으며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는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교육 및 전문인력양성으로 인재를 배출하고 중증장애인일자리지원협회는 배출된 인력의 일자리 제공 및 취업 알선·직장 배치 등을 수행하기로 약속했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 중인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발달장애인 특화사업장 구축 등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미국의 발달장애인 지원 고용 모형인 청소용역, 이동팀 공연 등 ‘Mobile Crew’와 공동작업반 운영, 중창단 운영, 작품 공동전시 등 ‘Enclave’를 한국에 벤치마킹해 발달장애인 고용의 뉴딜모형으로 정착시켜나갈 계획인 것.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김종인 이사장은 “세 기관의 협약을 통해 사실상 케어와 보호 수준에 머물고 있는 우리나라 발달장애인의 현주소를 냉철히 파악하고 발달장애인의 문화예술 분야의 강점을 연구개발을 토대로 지원 고용의 한국판 뉴딜모형을 개발 제시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