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선거 사전투표를 하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DB

2021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이하 선거연대)가 장애주류화 정책 기반 마련, 장애인 소득창출 기반 확대,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 등 서울시장 후보자에게 제안할 장애인정책 공약을 개발했다.

16일 선거연대에 따르면 요구 공약은 3대 핵심 요구 공약과 장애분야별 정책제안으로 구성됐다.

먼저 장애주류화 정책 기반 마련은 장애인이 일상생활과 정책 추진, 집행과정에서 배제되지 않고 장애인 먼저를 실천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구체적인 내용은 ▲서울시장애인단체를 위한 복합공간 마련 ▲서울시 장애인정책위원회 설치 및 개방직 공무원 도입 ▲장애인지적 정책조례 제정 및 장애정책기획관 운영 등이다.

장애인 소득창출 기반 확대는 장애인의 가장 큰 욕구인 소득보장 욕구를 획기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장애인 창업생태계 모델 구축 ▲장애인 공공일자리 창출 및 장애청년 인턴제 도입, 맞춤형 직업훈련센터 설립 등을 담았다.

장애인 사회참여 확대는 장애인이 동등하게 사회참여 할 수 있도록 ▲서울시 장애인 건강주치의 활성화 모델 개발 ▲서울시 편의증진 조례 제정 및 소규모 공중이용시설 편의증진계획 수립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광역 확대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자립생활주택 확대 및 공공주택 공급 ▲의사소통권리증진 및 인프라 구축 등 5개의 공약을 포함하고 있다.

이 밖에 장애분야별 정책제안은 장애유형과 특성에 따라 지원이 필요한 과제로 ▲고령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대책 마련 등 14개의 정책과제를 담고 있다.

선거연대는 “장애계가 서울시장의 공약에 주목하는 이유는 서울이 재정자립도 1위이기 때문만이 아니라 지금껏 서울형 복지실험이 활동지원서비스 제도화, 탈시설 지원정책 등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 수준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해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선거연대는 앞으로 서울시장 후보자들과 정책협약 및 간담회를 진행하며 장애인의 욕구가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