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e북 제작봉사 플랫폼 ‘마이픽’ 오픈 포스터.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관장 김미경, 이하 실로암시각장복)이 11일 시각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전자도서(e북) 제작 플랫폼 ‘마이픽’을 오픈했다.

마이픽은 SC제일은행과 함께 구축했으며 작년 하반기 동안 베타 테스트 과정을 거쳐 이번 달에 일반 봉사자들에게 정식으로 공개됐다.

이번 온라인 전자도서 제작 플랫폼 구축 사업은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진학 및 취업, 문화생활을 지원하고자 기획됐다.

전자도서(e북) 제작봉사란 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원봉사 활동으로 시각장애인과 독서장애인이 확대 화면이나 음성으로 책을 보고 들을 수 있도록 도서를 스캔해 추출한 텍스트를 제작지침에 따라 교열, 편집하는 봉사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도서 제작은 기본적인 지침을 숙지한다면 누구나 자원봉사로 참여할 수 있고 점자도서나 녹음도서에 비해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완성된 전자도서는 점자정보단말기(한소네)를 통해 점자로 읽거나 pc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확대 화면이나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마이픽’ 전자도서 제작봉사에 참여하려면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사이트(www.mypickebook.org)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동영상 교육을 수료하면 된다.

실로암시각장복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복지관에서 자원봉사자 모집을 중단한 상황이다”면서 “실로암시각장복은 기존 오프라인 자원봉사 형식을 탈피한 새로운 전자도서 제작방식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온라인 자원봉사를 실현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한편 전자도서 제작 봉사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다수의 자원봉사자를 확보하고 전자도서 제작 기간을 단축해 시각장애인 이용자가 원하는 도서를 보다 이른 시일 내에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