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을 위한 인권교육프로그램’ 표지. ⓒ존중과 배려의 희망 제작소

존중과 배려의 희망 제작소는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안과 PPT, 학습자료, 동영상을 담은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지도서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존중과 배려의 희망 제작소는 인천에서 특수교사를 하고 있는 강경욱, 김서진, 김한나, 이민경, 이소담, 이순진, 이정숙, 유정인, 최정주 등 9명의 현직교사 모임이다.

책은 인권과 인권교육의 전반적인 탐색을 통한 장애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하기 위해 1부 인권교육 수업을 하기 전에 인권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2부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특징, 3부 실제 수업지도안으로 구성했다.

‘장애학생을 위한 인권교육프로그램’은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권교육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인권교육의 방법은 인권의 지식뿐만 아니라 가치를 지지하고 삶에서 인권을 보호하고 실천하는 행동을 유도해야 한다는 내용이 주 핵심이다.

또한 나와 타인의 소중함 알기, 다양한 권리의 이해, 권리의 의미 알기, 학교와 가정에서의 인권침해 상황에서 권리지키기, 권리 갈등의 해결과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태도 기르기 등 인권교육프로그램 내용을 담았다.

장애학생이 생활 장면에서 겪을 수 있는 인권과 관련된 구체적인 상황을 나타내는 삽화가 다양하게 삽입돼 있으며 매 차시 수업에 즉시 사용할 수 있는 PPT와 동영상, 활동자료가 첨부돼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