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 피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지원을 위한 실천연구대회 포스터.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이사장 김성재, 이하 연구소)가 오는 3일 유투브 채널 생중계를 통해 학대 피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지원을 주제로 실천연구대회를 개최한다.

연구소는 지난 2014년 신안염전 사건을 계기로 장애인 학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개선 활동을 펼쳐왔으며 학대 피해 장애인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6년부터 피해장애인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연구소가 5년간 피해장애인지원센터를 운영하며 피해 장애인의 회복과 자립을 지원했던 경험을 반영해 ‘학대 피해 장애인 지원을 위한 쉼터 운영 매뉴얼 연구’와 ‘ICF와 OTIPM을 활용한 학대 피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생활지원 도구개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학대 피해 장애인 지원을 위한 쉼터 운영 매뉴얼 연구’는 법률적 근거에 따른 쉼터의 역할과 기능, 위기거주홈의 지원 과정 평가, 유사기관과의 매뉴얼 비교 등의 내용을 담았으며 이를 토대로 피해 장애인 지원 원칙과 지원체계, 단계별 지원내용 등 쉼터에서의 피해 장애인 지원을 구체화한 매뉴얼을 제작했다.

또한 피해 장애인의 피해 회복과 자립준비, 지역사회정착지원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지원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대한작업치료사협회와 공동연구로 ‘ICF와 OTIPM을 활용한 학대 피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생활지원 도구개발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에서는 피해 장애인 지원을 위한 다학제적 소통을 중점으로 WHO에서 국제적 통용 도구로 개발․활용하는 ICF(국제기능장애건강분류)와 작업치료 영역의 OTIPM(작업치료중재과정모델)을 결합해 피해 장애인의 지원절차모델과 지원 도구를 개발했다.

실천연구대회에서는 책임연구자인 어깨동무연구소 이미정 소장, SISO감각통합상담연구소 지석연 소장이 각각 연구발표를 맡는다.

이후 이어지는 토론에는 동덕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서동명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경기도피해장애인쉼터 보듬 이건희 원장, 대한작업치료사 협회 김슬기 사무총장, 서울발달장애인지원센터 이복실 센터장,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이상진 사무총장,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신용호 과장이 참여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