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장애인권리협약(CRPD) 선택의정서 비준 촉구 및 이행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 포스터.ⓒ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총련)는 오는 24일 오후2시 복지TV 유튜브를 통해 유엔장애인권리협약(CRPD) 선택의정서 비준 촉구 및 이행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UN CRPD NGO연대,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의원, 김민석 국회의원, 최혜영 국회의원을 비롯해 국민의힘 이종성 국회의원, 김예지 국회의원, 국회장애정책포럼 약자의 눈 등과 함께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보건복지부, 외교부, 법무부가 후원한다.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맞춰 개최되는 만큼 비대면 방식으로 치러지며 복지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될 예정이다.

RPD 선택의정서 비준 촉구 및 실효적 이행 강화를 위한 국제포럼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이번 세미나는 국제인권조약의 국내 현황 파악을 위해 개최된다.

현재 유엔사회권규약 위원회 위원이자 전 유엔여성차별철폐위원회 위원이었던 신혜수 자문위원이 ‘여성차별철폐협약 선택의정서의 비준 과정과 활용 사례’를 공유하고, 현재 국제아동인권센터 대표이자 전 유엔아동권리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역임한 이양희 교수가 ‘아동권리협약 제3선택의정서 채택의 의의와 아동인권단체의 전략’을 발표하며 CRPD 선택의정서 비준과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어 조태흥 UN CRPD NGO연대 운영위원장, 안은자 국가인권위원회 장애차별조사1과장이 토론자로 나서 선택의정서 비준을 촉구하고 신용호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과장, 김수아 법무부 인권정책과 과장 등 관련 부처에서 개인진정제도의 실효적 이행을 위한 정부의 입장 등을 토론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