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에서 개발한 장애유형별 재난대응 안내서.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원장 이상권, 이하 행안부)은 지진과 화재 발생 시 장애인의 피해를 줄이고 대응할 수 있도록 ‘장애인 재난대응 안내서’를 개발, 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

장애인의 경우, 위험 상황 인지와 대응이 늦어져 더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이에 장애인이 주로 이용하고 학습하는 시설과 주거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재난대응 안내서와 훈련 시나리오를 마련하게 됐다.

장애인 맞춤 재난대응 안내서는 2개의 재난 유형과 4가지 장애 유형으로 구분해 총 8종이 개발됐고, 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도와주는 지원자의 역할도 담겨 있다.

재난 유형은 장애인 사고사례를 분석한 결과 사상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화재와 예고 없이 발생해 대비시간이 부족한 지진을 선정했다. 장애 유형은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과 자력 대피 가능 여부를 고려해 시각장애, 지적‧자폐성장애, 지체‧뇌병변 장애와 그 밖의 장애로 구분했다.

구본근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이번 장애인 재난대응 안내서가 장애인 이용시설에서 적극 활용돼 재난 발생 시 장애인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 재난대응 안내서’는 지난 2016년 시작된 '장애인 안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연구과제의 결과로 자치단체의 장애인 시설에 배포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