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한국장총)은 “코로나19, 도미노처럼 무너진 장애인의 삶”이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인해 장애인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장애계의 활동을 점검할 수 있는 장애인정책리포트(395호)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장애인정책리포트에서는 코로나19 시작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사항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 확인할 수 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정신장애인 폐쇄병동 사례를 다룬 ‘갇혀진 채 죽음만을 기다려라? 코호트 격리조치’, 신장장애인 감염병 대응 사례를 다룬 ‘목숨 걸고 떠나는 투석길, 신장장애인’, 정보접근성 문제를 다룬 ‘정보 없이 공포에 떠는 시‧청각장애인’, 장애인 자가격리 사례의 ‘왼 팔 하나로 11일을 버틴 뇌병변장애인’, 돌봄공백 사례의 ‘모든 짐 떠안은 발달장애인 가족’ 등 장애인 당사자들이 처한 문제와 대안, 장애계 활동을 다뤘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장애계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세부지침이 포함된 감염병 대응 매뉴얼 제작과 재난상황에서의 24시간 활동지원서비스 제공, 장애인 가정에 대한 긴급 돌봄 서비스 체계 등 구체적 대안 마련이 절실한 것도 강조했다.

장애인 정책리포트는 장애인의 불편함을 당사자의 사례 중심으로 풀어내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 구성으로 1999년 3월 29일 창간했으며, 매월 1회 이슈를 반영해 발간된다.

리포트는 한국장총 홈페이지(http://kodaf.or.kr) 발간자료에서 열람이 가능하며, 정기구독은 전화(02-783-0067)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