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아보는 코로나19’ 표지.ⓒ소소한소통

예비사회적기업 소소한소통이 장애인지역공동체,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함께 대구 지역 장애인을 위한 코로나19 쉬운 안내자료 ‘쉽게 알아보는 코로나19’를 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쉽게 알아보는 코로나19’는 장애인지역공동체의 제안으로, 소소한 소통의 재능기부를 통해 제작됐으며 인쇄·배포 비용은 아름다운재단이 지원했다.

이번에 만들어진 ‘쉽게 알아보는 코로나19’는 코로나19의 증상부터 예방, 관련 용어 15가지, 자가격리 수칙 등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대구 지역 선별진료소 및 상담 관련 연락처까지 필요한 정보를 하나로 모아 정리했다.

장애인지역공동체 등 장애인단체를 통해 우선 대구 지역 발달장애인 1만 명(시설 거주 포함)에게 오는 6일부터 가가호호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또 제작과 후원에 참여한 4개 기관·단체 홈페이지에 게시해 누구나 내려 받을 수 있도록 공유한다.

소소한소통 백정연 대표는 “새로운 감염병의 등장에 따라 새로운 소식과 정보도 매일 쏟아져 나오는데 비해, 발달장애인을 비롯한 정보약자의 경우 올바른 정보 이해와 즉각적인 대응이 어려워 피해가 더 클 수 있다”며 “질병에 대한 정보처럼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정보일수록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지역공동체 박명애 대표는 “대구에서 발달장애인을 포함한 많은 장애인들이 코로나19에 확진되거나 자가격리 통보를 받았다. 코로나19에 대한 쉬운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어려움을 많이 겪었는데 이번 자료를 통해 쉬운 정보를 필요로 하는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감염예방, 자가격리 및 확진 시 대처방안을 잘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으면 좋겠다. 이번에는 장애인단체 등 민간에서 힘을 모아 자료를 제작했지만 앞으로 재난재해대책에 관한 쉬운 정보 제공에 국가 및 지자체가 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참고> ‘쉽게 알아보는 코로나19’ 자료 내려 받기

- 소소한소통 www.sosocomm.com

- 장애인지역공동체 www.jangjigong.org

-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cafe.daum.net/dgsadd

- 아름다운재단 블로그 blog.beautifulfund.org/44577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