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RI Korea 전문위원회 정책과 서비스분과가 공동주최한 지역사회 포럼이 지난 10일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개최됐다.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RI Korea 전문위원회 정책과 서비스분과가 공동주최한 지역사회 포럼이 지난 10일 청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개최됐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정지웅 교수(배제대학교)는 ‘중고령 장애인의 인구는 증가 추이’에 있고 ‘서비스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정책 개선 목표가 수립되었으나 충분하지 않고,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가 개소되었으나 이마저도 매우 열악한 환경임을 보고했다.

강호철 국장(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제주도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분석 사례를 통해 ‘조사연구의 필요성과 네트워크를 통한 협의체 구축, 전담 인력의 전문성 강화’등을 전략적 요소로 언급했다.

토론자로 나선 곽재복 관장(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이종 자원체계와의 연계를 통한 서비스의 확장을 해나가되, 지역성에 맞는 균형감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통합, 권리 강화와 옹호라는 복지관의 지향점을 다시 한 번 점검할 것을 제언했다.

이어서 송근창 이사(한국사례관리학회)는 서비스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고령장애인의 욕구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또한 '유사한 서비스간의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마지막 토론 주자로 나선 강종건 원장(한국복지경영연구원)은 '국가는 장애인 최저 임금을 보완하는 방안을 구축하고, 지자체는 장애인표준사업장, 연계고용지원제도 등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가장 먼저 '장애인의 소득과 재정을 확보해야 커뮤니티 리빙이 가능할 것'이라며 정책개발을 촉구했다.

좌장을 맡은 변용찬 분과위원장(RI Korea 전문위원회 정책과 서비스분과)은 국가는 최저임금 보조 등의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복지관은 민관협력 체계 구축 등 각각의 역할이 있음을 언급하며, '고령장애인에 대한 고민과 대안은 지속적인 논의로 이어져야 할 것' 이라고 덧붙이며 포럼을 마무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