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여성네트워크가 오는 23일 오전 10시 서울여성플라자 아트컬리지5에서 ‘발달장애인 성 인권 교육 쉬운 책(easy book)’의 배포와 활용강좌를 진행한다.

장애여성네트워크는 2015년부터 발달장애인 조력가 양성과정을 통해 조력가를 양성해 발달장애인 개별 및 집단 상담과 자립생활기술훈련을 진행하고 자조모임을 운영하는 등 현재까지 발달장애인 관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되는 성 인권 교육 교재는 발달장애인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쉬운 책 교재 3권과 가이드북 1권, 총 4권 1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장애여성네트워크가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면서 발달장애인이 자기결정권을 주체적으로 획득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느낀 내용들을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서 표현했다.

특히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스스로 반복해서 읽으면서 성 인권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 교재들은 발달장애인 당사자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님과 현장에서 발달장애인과 함께 하는 각 분야 활동가 및 조력자가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자기결정권 획득을 원활하게 보조할 수 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장애여성네트워크 김효진 대표는 “발달장애인은 ‘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하지 못할 것이라는 선입견으로 그들의 결정을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지 못하는 우리의 편협한 기준’이 문제”라며 “모든 선택에는 이유가 있다. 교재를 통해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스스로 결정해 자신이 원하는 생활을 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 인권 교재의 배포는 23일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2개의 섹션으로 진행되며, 1섹션은 ‘성인권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강의이며 2강은 교재의 활용법 및 시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교재는 시연 이후 기관 당 2세트를 기본으로 배포한다. 단, 교재를 받기 위해서는 1강부터 참석해야 하며 교재 가격은 무료이다.

교재 배포 및 시연회에 참가신청은 오는 22일까지이며 선착순 50개 기관으로 마감한다.

<문의> 장애여성네트워크 02-784-1680, dwnetwork@hanmail.net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