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오는 17일 오후1시 30분부터 대학로 장애인문화예술센터 이음 5층 이음아트홀에서 장애인 문화예술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포용‧다름‧가능성 : 아시아의 장애인 예술 활동 지형도 그리기’세미나를 개최한다.

세미나 주제는‘아시아의 장애인 예술 활동 동향’으로 싱가포르와 일본의 전문가 및 국내 관계자를 초청해 아시아의 장애인 문화예술 프로젝트와 문화공간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를 통해 국내 장애인 문화예술의 방향성을 제고하고 발전 방안을 논의한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신종호 이사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일본 BIG-i 국제장애인교류센터 Arashidani Yasuo 관장의 ‘BIG-i 국제장애인교류센터의 장애인 지원 활동’사례 및 공간 소개, 싱가포르 국제교류재단 Lai Yee Soh 부장의 ‘싱가포르 국제 공연 예술 축제 True Colours Festival’소개 등이 이어진다.

또한 영국 언리미티드 위원회가 지원하는 공동프로젝트에서 주목받는 일본 장애인 무용가 Kazuyo Morita의 ‘사회적 시선을 변화시키는 장애인 공연 예술’도 소개된다.

국내 사례로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이지희 본부장의‘발달장애인의 음악 교육 멘토링 프로젝트와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사례 발표, 장애인 문화예술 복합공간 네스트나다의 독고정은 대표의 ‘공연예술의 Universal Design; NADA Art &Music Festival’발표가 예정되어 있다.

이후 지정토론에서는 영국문화원 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최석규 예술감독이 좌장을 맡고 서울시립미술관 백기영 학예부장 일본 영국문화원 Manami Yuasa 예술부장 ,서귀포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정원일 팀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세미나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의 동시통역 및 문자통역을 제공하며 페이스북으로 생중계가 진행될 예정이다.

장애인 단체, 장애인 예술가, 정부기관 관계자 등 장애인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개인 및 단체 누구나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이메일(yjpark@i-eum.or.kr) 또는 온오프믹스(http://onoff.mx/123960)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