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과 함께 오는 14일 오후2시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 학대 예방과 피해 장애인 자립을 위한 실천 연구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실천 연구대회에는 1세션과 2세션으로 나누어 진행하며, 1세션에서는 연구소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실시한 재가 장애인 학대 실태 조사 결과의 분석 결과와 주요 사례를 발표하고 학대 예방과 학대 피해 장애인 조기 발견을 위한 방안 등이 논의 된다.

2세션 에서는 연구소가 지난 8월 완료한 “지역사회 자립생활을 위한 학대피해장애인 쉼터 운영방안 연구”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앞으로 설립될 학대피해장애인 쉼터의 바람직한 운영방안을 논의한다.

연구대회에서는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각종 피해자 쉼터의 운영방안과 미국, 독일, 영국, 호주 등 외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대 피해 장애인 쉼터의 운영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이를 토대로 장애인의 사회 통합과 지역사회에서의 삶을 위한 바람직한 쉼터의 모형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대회 좌장은 성공회대학교 김용득 교수가 맡으며, 1 세션 에서는 연구소 정책위원장인 이동석 교수(숭실대학교 초빙교수)와 서동운 학대피해장애인지원센터장이 발제를 맡는다.

동덕여자대학교 서동명 교수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정책연구팀 김경희 팀장이 토론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2세션에서는 연구소 정책위원인 이복실 교수(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가 발제를 맡고, 전북대학교 김미옥 교수가 토론자로 참석 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