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2015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종합 우승자인 인도네시아 시각장애청소년 파라무디타야 다이앤 프라바스와라와 정보통신부 가티 가야트리 국장, 장애아동협회 주디 심바라 사무총장을 한국에 초청, 오는 14일부터 19일까지 IT리더연수를 진행한다.

프라바스와라군은 인도네시아 자바 주의 작은 마을인 케부멘에 거주하며, 시각장애인청소년으로서 세벨라스 마렛 대학교에서 정보공학을 전공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프라바스와라군 및 정부기관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조율된 일정으로 추진된다.

연수단은 15일 재활협회 방문을 통해 한국의 장애복지역사와 양국 현황소개 등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연수에 들어간다.

오후에는 IT챌린지 문제출제기관인 서울대 인터넷 융합 및 보안연구실(MMLab)을 방문해 한국의 대학생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IT교육 및 기술수준을 체험한다.

16일에는 후원기업인 LG유플러스를 방문해 모바일 IT기기 전시장을 체험하고,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시청각미디어센터에서는 시각장애접근성 콘텐츠 및 기술 을 살펴본다.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관심을 두고 있는 보호작업장 등을 방문해 장애인 직업적응훈련과 상품 생산과정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어 17일에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장애인개발원을 방문해 황화성 원장과의 미팅에 이어, 한국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전략에 대한 소개를 듣고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오후에는 강서보조공학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장애인 보조기기를 체험하고, 인도네시아 정부가 장애인지원을 위해 고려하고 있는 IT기기 등을 점검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