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가 출범 12년 만에 4번째 지역 인권사무소를 개설한다.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현병철, 이하 인권위)는 대전·충청 지역의 인권보호 및 인권증진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대전인권사무소’를 신설, 오는 15일 개소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대전시 서구 48번길 KT탄방타워 13층에 자리잡은 대전인권사무소는 지역 인권사무소로는 부산·광주·대구에 이은 4번째다. 소장으로는 인권위 장애차별조사2과장, 기획재정담당관 등을 역임한 류인덕씨가 임명됐다.

앞으로 대전시, 세종시, 충남·충북도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인권침해·차별행위에 대한 인권상담 및 진정 접수 ▲긴급한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대한 현장 기초조사 및 구제 ▲지방자치단체, 구금시설, 정신보건시설의 진정사건 조사·구제 ▲인권시민단체·유관기관과의 교류협력 등의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인권위는 “대전에 인권사무소가 설치됨으로써 지역주민들이 인권피해 구제를 받기 위해 서울까지 가야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인권현안에 보다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현병철 위원장, 권선택 대전시장, 박범계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자체·정부기관 관계자, 지역 인권단체 관계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