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 사태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23일 경상북도 도청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 전경. ⓒ에이블뉴스DB

“중앙단위 법인과 지역법인의 역할분장을 원하는 새로운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을 역행 하고 있다.”

사단법인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는 24일 성명서를 발표,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산하 17개 시·도협회 회원으로 구성된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 사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경북도청 앞 집회와 명칭 변경 요구에 대해 이 같이 비판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지난 23일 경북도의 사단법인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 설립 허가 승인에 반발, 대규모 집회를 열고 명칭 변경을 요구했다.

경상북도지체장애인협회가 지장협 산하로 설립된 이래 지역 지체장애인들의 복지증진과 인권향상을 위해 힘써 왔음에도 경북도가 지난달 27일 똑 같은 명칭으로 하는 장애인단체 설립을 허용, 그 동안 쌓아온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고 있는 이유다.

비대위는 집회 후 경북도청 앞에서 천막을 치고 현재까지 경북도의 명칭 변경을 촉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신설 경북지장협은 성명서를 통해 “경북도가 적법한 행정절차를 통해 설립을 허가했음에도 대규모 집회를 벌인 것은 법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일”이라면서 정당한 행정절차에 의한 합법적인 인가를 받은 비영리법인임을 분명히 했다.

이어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자치를 흔드는 것이며, 지역 장애인복지의 자생 능력을 저하시키는 독소로 작용할 우려가 크다”고 비판한 뒤 “울산시의 경우도 오래전 사단법인 울산지체장애인협회가 법인 인가되어 지역 장애인복지증진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