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 고용촉진이사 채용을 위한 면접을 앞두고, 내부인사 승진 정체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적 도구로의 전락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고용촉진이사를 채용하는데 있어 우선순위를 내부 승진에 두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물이 돼야 한다는 것.

장애인 단체 등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18일까지 공개 모집 결과 공단 내부, 장애인계 인사 등 10여명이 지원 서류를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내부인사 3명 정도가 포함됐으며, 조만간 서류접수를 통과한 인물을 대상으로 면접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23일 성명서를 발표, 장애인계와의 소통을 도외시한 인사 정책이 되면 공개모집의 목적을 희석시키는 결과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한국장총은 성명서를 통해 “지금까지 공단이 종종 취해왔던 내부인사의 고용촉진이사 채용이 장애인고용 환경 개선에 있어 특별한 효율성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비판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며 “내부인사의 고용촉진이사 채용은 공개모집의 목적을 희석시킬 뿐만 아니라 장애인고용 활성화를 위한 외부와의 소통구조를 적지 않게 약화시키는 결과를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업무 매너리즘에 빠짐으로 장애인고용 활성화에 있어 오히려 저해요인으로 작동, ‘공공 및 민간부문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취업이 어려운 장애인의 고용을 돕는다’는 공단의 미션을 달성을 어렵게 만들뿐 아니라 ‘고용을 통한 장애인의 삶의 질 개선’이라는 장애인당사자의 염원을 해결 못하는 구실을 제공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최근 정부차원의 공단평가에 있어 낮은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공단과 장애인계 전체가 힘을 모아 민·관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 공동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야한다는 과제가 대두 있는 상황에서 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전문적 역량을 갖춘 외부인사의 영입이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라는 것.

이에 따라 한국장총은 “공단의 고용촉진이사 공개모집이 내부인사 승진 정체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적 도구로 오용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장애인고용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능력을 갖춘 외부인력 확보를 위한 인사정책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장총 관계자는 “공단 내부 인사의 고용촉진이사 승진의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장애인계와의 소통과 능력을 겸비한 인사가 고용촉진이사로 낙점 받아야지, (맹목적인) 내부승진으로 귀결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한 장애인단체 관계자 또한 “공단 내부에서 고용촉진이사로 내부 인사승진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면서 “고용촉진이사는 능력과 함께 우선순위로 고려돼야 할 것은 장애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공단 관계자는 “내부 인사의 고용촉진이사 승진과 관련된 이야기는 들을 바 없다”면서 향후 면접 일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공모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일정을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