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11시 렉싱턴 호텔에서 열린 '제20차 아시아지적장애인대회 홍보 설명회'. ⓒ에이블뉴스

2달여 앞으로 다가온 ‘제20회 아시아지적장애인대회’에서 지적장애인들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균등한 권리보장을 위한 논문, 포스터, 리포트 등 총 149편이 발표된다.

제20차 아시아지적장애인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김용욱, 이하 조직위)는 14일 오전 11시 렉싱턴 호텔에서 ‘대회 설명회’를 갖고, 준비상황을 보고했다.

이날 김용욱 위원장은 “이번 대회는 대회의 모습과 학술대회, 두 가지 면모를 갖췄다”며 “학술적인 모임을 통해 아시아 지적장애인들의 정보를 교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단순히 지적장애인들의 잔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비장애인과 나라들이 함께하고 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특히 자기권리 주장은 이 대회의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지적장애인들의 권리보장에 힘을 쏟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 복지 및 특수교육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교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과 복지를 알릴 수 있어 홍보 역할도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회 소개에 나선 조직위 민천식 실무위원에 따르면 대회 기간 중 국내 29편, 해외 65편 등 총 94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또한 국내 23편, 해외 16편 등 총 39편의 포스터와 16편의 컨츄리 리포트가 소개된다.

한편 ‘제20차 아시아지적장애인대회’는 오는 8월 21일부터 26일까지 제주도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20개국,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유를 넘어 행복으로”란 주제로 열린다.

설명회에 참석한 자문위원과 실무위원, 정부부처 관계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