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이성호 위원장은 19일 성명서를 내고 19대 대통령 선거와 관련 장애인의 참정권을 보장할 것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촉구했다.

국회의원 선거,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대통령선거. 각종 국민의 대표를 선출하는 선거가 있을 때 마다 투표소 내 엘리베이터 미설치 등 장애인 당사자의 참정권 보장은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발달장애인 당사자 모임 '피플퍼스트'는 기자회견을 갖고 발달장애인들의 참정권을 보장의 일환으로 당사자의 특성을 고려한 투표용지, 공보물 제작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요구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선거 때 마다 장애인의 참정권 보장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면서 "다음 달 예정된 대통령 선거에서도 장애인의 참정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장애인 유권자에 대한 투표편의 제공방안에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한국사회가 아직도 장애인을 시혜와 동정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심지어 혐오의 대상 또는 위험한 존재로 보는 시각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모든 인권과 기본적인 자류를 완전하고 동등하게 향유해야 할 권리의 주체이고 천부적 존엄성을 지닌 인격체다"라면서도 "장애인들은 고용, 교육, 교통수단, 정보 및 정보통신기기 접근, 금융·의료·관광 서비스 등 일상생활에서 비장애인과 동등한 수준의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최근 발생한 인천 초등생 유괴살해사건과 관련 모든 정신장애인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몰고 가는 일부 언론 보도 또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심화시키는 것이기에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언론보도에 있어 보다 신중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인권위는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고 평등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장애인의 날인 오늘, 우리 국민 모두가 이와 같은 노력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