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에게도 학령기는 찾아왔다. 부모님은 그를 근처 일반 초등학교에 입학시켰다.

“안 들렸지만 1학년 때 여자 선생이 친절해서 그냥 학교에 다녔습니다.”

그런데 2학년이 되면서 남자 선생이 공부 못한다고 어찌나 야단을 치던지 무서워서 학교에 다니기가 싫었다.

아들하고 세식구. ⓒ이복남

“고모가 송도에 농아학교가 있다고 해서 부산맹아(盲啞)학교 1학년에 입학을 했습니다.”

그는 기숙사에서 살았다. 공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수화를 배울 수가 있어서 좋았다. 학과시간에는 수화를 가르치지 않았고 상급학년 선배들에게서 배웠다. 제일 처음 알게 된 수화는 제비였다. 제비는 1지 2지 4지를 펴서 손바닥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비행기가 나는 것처럼 포물선을 그린다. 그 다음에 배운 것이 배인데 배는 양손바닥을 펴서 4지(새끼손가락)을 맞대어 밀고 나가는 것이다. 제비나 배를 어떻게 처음 배우게 되었을까.

새 학기가 시작되고 하늘에는 제비가 날아다니고 송도 앞 바다에는 배가 지나가고 있었던 것이다. 강주수 통역사의 설명에 의하면 농인들이 처음 수화를 배울 때는 사물을 보고 그 형체를 본떠서 만든 수화는 빨리 배우는데 사랑이나 선생 등 추상명사는 잘 모른다고 했다.

음악시간에는 타악기를 배웠는데 잘 못한다고 선생에게 많이 맞았다.

“지금도 음악은 잘 모릅니다.”

어렸을 때 장래 희망은 무엇이었을까.

“전기기술자나 과학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안 돼!”

누가누가 똑같나. ⓒ이복남

농인은 전기기술자나 과학자가 될 수 없다며 선생은 그의 꿈과 희망을 여지없이 뭉개버렸다. ‘나는 안 되는 모양이구나.’ 선생의 부정적인 거절로 실의에 빠졌지만 자신의 처지를 알기에 받아들이는 수밖에 없었다.

“그 때 선생이 제게 용기와 격려를 주었다면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과학자에 대한 꿈은 차마 저버릴 수가 없어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미국 유학을 가고 싶었다.

“아버지에게 갈로뎃 대학을 가겠다고 했더니 형편이 안 되어서 못 보낸다고 했습니다.”

<미국의 워싱턴 DC에 있는 갤로뎃 대학교 (Gallaudet University)는 1864년에 설립되었으며 세계유일의 농인대학교이다. 대학에는 40개 이상의 학과가 있는데 학부에는 청각에 문제가 있는 사람만 입학 할 수가 있으며 학생들은 세계 각국에서 유학을 오는데 모든 강의는 수화로 진행된다. 학내 경비원이나 청소원, 스쿨버스 기사도 주고받는 대화도 모두가 수화다. 물론 미국수화다. 그리고 건청인은 대학원의 석‧박사 과정만 입학이 가능하다. - 필자 주>

딸하고 세식구. ⓒ이복남

결국 갤로뎃 대학에의 유학의 꿈은 무너졌지만 한국에서 대학을 가고 싶지는 않았다. 어차피 음성으로 진행되는 강의는 알아듣지도 못 할 테니까.

배화학교 졸업 후 선배의 소개로 수제화 공장에 다녔다. 2년 쯤 다니기는 했지만 일에 대해서 특별히 애정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2년 만에 월급을 더 많이 준다는 플라스틱 공장으로 옮겼다.

플라스틱 사출공장은 구두 공장 보다 월급이 조금 더 많기는 했지만 그 대신 일이 너무 힘들었다. 구두 공장에서는 자리에 앉아서 신발가피를 만들었는데 플라스틱 공장에서는 하루 종일 서서 커다란 압축 기계를 돌려야 했다.

“2년 만에 플라스틱 공장도 그만두었습니다.”

그는 사람들하고 잘 사귀지 못해서 취직이 힘들었다. 사상 일대 공장을 돌아 다녀 보았으나 대부분이 농인은 안 된다고 했다. 그러다가 한 시계공장에 들어갔는데 월급이 너무 적어서 이제 무엇을 해야 하나 고민했는데 또 다른 고민이 하나 더 생겼다.

그에게는 배화학교 때부터 알고 지내던 여자 친구가 있었다. 그가 고2 때 중학교에 새로 입학한 여학생이었다. 버스에서 자주 만나서 얼굴은 알고 있었다.

“체육시간에 양말이 너무 더러웠는데 학교에서 우연히 그 여학생을 만나서 양발 좀 빨아줄 수 있느냐니까 기꺼이 빨아 주었습니다.”

마이산으로 가족여행. ⓒ이복남

그 때부터 그 여학생과 급격히 친해져서 오랫동안 여자 친구로 지냈다. 여자 친구도 학교를 졸업하고 가내공업 회사에서 미싱자수를 놓고 있었다. 그 여학생의 이름은 조순이(1967년생)였다.

그는 직장을 다니면서도 주말이면 조순이 씨를 만나서 데이트를 했다. 그렇게 몇 년이 지났고 그는 조순이와 결혼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가 나이가 들자 아버지는 맞선자리를 물색했다. 그는 아버지에게 배화학교에서 만난 여자 친구가 있다고 했다.

“너도 농아인데 며느리도 농아냐!”

아버지는 같은 농아끼리는 절대로 안 된다고 했다.

“아버지한테 끌려서 두 번이나 맞선을 봤습니다.”

아버지가 세 번째 맞선자리를 주선하는 것을 알고 그는 서울로 도망을 갔다. 서울에는 시집 간 큰누나가 살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누나에게 하소연을 했다.

“결혼은 같은 농아끼리 해야지 말도 안 통하는 아사람하고는 하기 싫으니 아버지를 좀 설득해 달라.”

누나는 그의 심정을 이해했는지 아버지를 설득시켰다. 아버지가 불러서 그는 다시 부산으로 내려 왔다.

“너를 이해 못해서 미안하다. 그 여자 친구와 결혼해라.”

아버지에게서 결혼 승낙을 받은 것은 26살의 가을이었다. <3편에 계속>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