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음악학부 관현악과 이상재 교수.ⓒ나사렛대학교

오는 15일 ‘스승의 날’을 앞두고 더욱 빛나는 스승이 있다. 바로 나사렛대학교에서 클라리넷을 가르치는 음악학부 관현악과 조교수인 시각장애인 이상재 교수다.

음악과 학생에 대한 애정은 남다른 이 교수는 연습곡도 학생 개개인의 실력과 눈높이에 맞춰 선정해 섬세한 레슨을 실시한다. 열정적인 강의로 레슨에 쉽게 몰입하도록 만드는 그는 명 조련사이며 인기 만점 스승이다.

특히 미국에서 이 교수에게 클라리넷을 배우고 싶어 나사렛대 음악학부에 편입한 학생이 있을 정도로 그는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실력파이기도 하다.

그는 10살 때 완전히 시력을 잃은 후 실의에 빠져있다 어느 날 우연히 들은 클라리넷 선율에 매료돼 클라리넷티스트가 되었다. 중앙대 음대를 수석으로 졸업한 그는 음악으로 유명한 미 존스 홉킨스대학교 피바디 음대(Peabody Conservatory of Music) 140년 역사상 최초의 시각장애인 음악박사이기도 하다.

300여회 이상의 개인 연주회와 뉴욕 유엔본부 특별초청공연 등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히며 자신만의 음악세계를 꾸준히 확립해오고 있는 그는 장애인들의 음악교육에 관심이 남다를 수 밖에 없다.

2007년 시각장애인들로 구성된 ‘하트 시각장애인 체임버 오케스트라’를 결성하고 미국 뉴욕 카네기홀에서 공연도 실시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음악을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교감이라고 학생들에게 강조한다. 그래서 그는 악기를 다룰 때 테크닉도 중요하지만 마음을 담아 악기와 소통할 것을 주문한다.

이 교수는 “시각장애학생들이 음악을 배울 수 있는 제도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꿈이다”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교육자이자 음악가로서 모범이 되고 희망을 주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