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장애인상’을 수상하는 유영희·조상협·오명원(사진 좌측부터)씨. ⓒ보건복지부

‘제33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이 오는 18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우리의 편견으로부터 장애는 시작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정홍원 국무총리,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장애인계 인사, 장애인과 가족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주관하는 이날 기념식에서는 전북여성장애인연대 유영희 대표(여, 55, 지체장애), 조상협(남, 25세, 발달장애)씨, 서울시립뇌성마비복지관 오명원 사무국장(여, 51세, 뇌병변·지체장애)이 ‘올해의 장애인상’을 수상한다.

유 대표는 여성장애인들의 인권과 교육, 복지를 위해 헌신하고, 수필가로도 활동하며 장애인식개선에 앞장서 왔고, 조 씨는 자폐성 장애로 일상생활조차 할 수 없었으나 끈기로 재능을 개발해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오 국장은 정규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청장년 뇌성마비인들을 위해 1984년 ‘오뚜기글방’을 개설해 많은 검정고시 합격생을 배출하는 등 교육의 기회 제공에 힘을 기울여 오고 있다.

한국뇌성마비복지회 신정순 명예회장(남, 86세), 에이블복지재단 선동윤 이사장(남, 55세), 故 임성만 한국장애인복지지설협회 전회장,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하동군지회 배춘국 지회장(남, 65세, 시각장애, 이상 국민훈장) 등 16명도 정부포상을 받는다.

특히 배우 이정진씨가 ‘장애인의 날 및 장애인 인식개선’ 홍보대사로 위촉된 뒤 나사렛대 정미나(여, 지체장애) 학생과 함께 장애인인권헌장을 낭독한다.

이 밖에도 한국인 최초의 UN 평화메달 수상자이자 세계적인 팝페라테너 임형주 씨와 시각장애아동·청소년으로 구성된 ‘빛소리중창단’이 축가를 들려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