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수민 의원(바른미래당)이 14일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대한장애인체육회 이명호 회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국회방송 캡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수민 의원(바른미래당)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저조한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을 비롯해 엘리트체육과의 불평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한장애인체육회 이명호 회장에게 "현재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이 23.8%다. 회장님께서는 이것을 23%밖에 '안 한다'고 해석하느냐, 아니면 '못 한다'고 해석하느냐"고 질의했다.

이 회장이 "못 하는 것"이라고 답하자 김 의원은 "못하는 것이다. 이용할 시설이 적어서, 이동수단이 없어서, 프로그램과 지도사가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못 하는 것"이라며 "장애인 생활체육 활성화에 대한 정부 부처 간의 협조가 매우 요원한 것으로 판단된다. 부처간 협조가 잘 되고 있나"고 물었다.

이에 이 회장은 "생활체육이 활성화되려면 말씀하신 시설이라든지 기구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그런 부분들에 필요한 예산이 적지 않다. 많은 예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해결하기 힘들다. 현재 정부와 협조해서 상당히 빠르게 발전되고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전국 장애인 중 엘리트 등록 선수가 0.5% 정도다. 이것을 반대로 해석하면 250만 명 정도가 생활체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 지원을 비교해 봤더니 엘리트체육에는 340억, 생활체육에는 240억 정도를 지원하고 있었다. 생활체육의 비중을 늘린다고 하는 흐름과 정반대다. 왜 이렇게 됐나"라고 물었다.

이 회장은 "대한장애인체육회 창설 초기부터 생활체육 예산이 전적으로 잡혀 있지 않았다"라며 "업무 시행이 힘들어 중간에 시·도체육회를 통해 생활체육을 활성화하다 보니 (예산 비중을 늘리는) 속도가 좀 늦어진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에 김 의원은 "시·도체육회로 활성화시키고 있다는 것에도 의문이 있다. 현재 인천·강원·충남 등 지역에서 엘리트체육 지원이 70%, 생활체육 지원이 30%로 엘리트체육으로만 집중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생활체육으로 지원을 끌어올 대한장애인체육회의 정책적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어 "신체적·정신적 장벽을 마주한 장애인들이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생활체육인데, 이것을 국가에서 지원해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가 나온 지 오래된 상황에서 예산의 한계 때문이라는 말씀은 무책임하게 들린다"며 "동호회를 지원하거나 특수학교 내 장애인체육시설을 확대하는 등 당장 할 수 있는 정책과 예산이 있을 것이다. 조금 더 정책적인 노력으로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불평등을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이 회장은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