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회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 풀마라톤 선수들이 출발하고 있다.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 조직위원회

‘제24회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에서 타이의 타나 라왓(38, Tana Rawat) 선수가 우승, 영광의 월계관을 썼다.

지난 4월 30일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열린 이번 대회 풀마라톤(42.195km)에 출전한 타나 라왓은 1시간 25분 31초로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했다.

그는 “작년에 준우승했는데 올해 우승해서 정말 기쁘다”며 “(오는 9월 열리는) 리우장애인올림픽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싶다”고 밝혔다.

제24회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 우승자 타나 라왓.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 조직위원회

이어 타이의 프라왓 와호람(35, Prawat Wahoram)은 박빙의 승부 끝에 1초 차이로 2위, 러시아의 바이체녹 알렉세이(29, Bychenok Alexey)는 3초 차이로 3위에 올랐다.

국내 선수 중에는 홍석만(41)이 1시간 29분 34초로 가장 빠르게 들어왔고, 이기학(44)·유현대(43)가 뒤를 이었다.

하프마라톤은 한국의 정동호가 48분 22초로 우승했고, 일본의 시마다 카즈히코(Shimada Kazuhiko)와 러시아의 간제이 알렉산더(Ganzei Alexander)가 2·3위에 올랐다.

핸드사이클 하프 종목에서는 남자 H4~5 그룹의 경우 일본의 오쿠무라 나오히코(Okumura Naohiko), 남자 H1~3은 김용기, 여자그룹은 이승미가 각각 정상에 올랐다.

휠체어생활체육 선수들은 5km 경쟁 부문을 통해 기량을 발휘했고,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달린 5km 비경쟁 부문은 화합의 축제로 펼쳐졌다.

국민 마라토너 이봉주와 쇼트트랙 영웅 김동성이 이번 대회 홍보대사로서 어울림 부문에 참여해 달리며 참가자들을 응원했다.

이봉주는 완주 후 “장애인과 함께 달리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즐거운 마음으로 장애 인식 개선에 동참하겠다”, 김동성은 “이번 마라톤처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하는 체육행사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선수, 자원봉사자, 관객 등 총 1만5000명이 참여한 이번 대회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서울특별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육상연맹이 공동주최했다.

이봉주와 김동성이 어울림부문을 완주한 후 김광환 대회장과 기념 촬영을 했다. ⓒ서울국제휠체어마라톤대회 조직위원회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