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제2차 APC조정위원회가 열린 25일 오전 조직위원회 포토존에서 서정규 사무총장(뒷줄 왼쪽에서 다섯번째)과 조정위원들이 성공 개최를 다짐하는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조직위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가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 북한이 참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는 25일 제2차 APC(아시아장애인올림픽위원회) 조정위원회 분야별 분과회의에서 카이저 라샤드 사취데프(Qayser Rashad Sachdev·프랑스) IPC NPC총괄담당관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참가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카이저 총괄담당관은 “지난 5월 다토 아브자린 APC회장이 북한을 방문해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참가 논의를 한 후 엔트리 최종 마감시한인 오는 8월 북한의 참가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논의되고 있다”며 “이미 언론에 보도된 바와 같이 북한이 대회에 참가할 경우 탁구, 양궁, 육상 등에 선수단 참가가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2012년 런던패럴림픽에 첫 출전해 화제가 된 만큼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참가에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며 “인천에서 열리는 대회에 북한이 참가한다면 남북 화합은 물론, 완벽하고 성공적인 대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조직위는 이를 대비해 자원봉사, 수송, 숙박 등 모든 분야에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며 ”IPC는 물론, APC에 의견을 전달해 북한이 참가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정위원회는 지난 24일부터 이틀 동안 APC와 조직위가 대회 준비상황을 최종 점검하고 현안사항을 상호 협의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총 8명의 APC 조정위원이 참석했다.

회의는 이날 마스터플랜, 북한참가 등 14개 분야, 앞서 24일에는 시상식 등 12개 분야별 분과회의 중심으로 긴밀한 협의가 이루어져 내실 있게 진행됐다.

김성일 조직위원장은 “이번 조정위원회를 통해 대회준비에 따른 각종 현안사항 협의가 마무리된다”며 “앞으로 남은기간 동안 모든 준비상황을 치밀하게 점검해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