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셸 콴과 김연아의 모습. ⓒ에이블뉴스D.B.

2013 평창 동계 스페셜올림픽이 피겨스케이팅의 여왕과 전설의 합동 무대로 꾸며진 폐막식을 끝으로 오는 5일 오후 7시 강원 평창 용평돔에서 막을 내린다.

자신에게 주어진 장애를 극복하고 국가대표 선수로 활약했던 106개국 약 2,000여명의 선수들은 이날 폐막식을 끝으로 평창에서의 8일간의 추억을 가슴속에 담게 된다.

폐막식에서는 지적장애인 선수와 관객, K-pop 가수들이 함께 하는 화려한 무대가 만들어진다.

폐막식은 평창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은 영상을 배경으로 지적장애인 8명으로 구성된 소리샘벨콰이어팀의 핸드벨 연주로 시작된다.

공식행사에 들어 간 폐막식은 이번 대회를 진두 지휘한 나경원 스페셜올림픽조직위원장의 폐회사와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환송사로 이어지고 팀 슈라이버 국제스페셜올림픽 회장의 폐회선언으로 평창 대회의 폐막을 전 세계에 알린다.

이어 엄숙하고 웅장한 팡파르 속에 게양돼 있던 국제스페셜올림픽기가 무대 아래로 내려오고 기수단이 퇴장한다. 기수단 퇴장 후 선수와 가족, 자원봉사자 대표가 무대에 나와 대회기간 느꼈던 감동의 순간을 전 세계에 알리는 ‘릴레이 스피치’를 한다.

다음 순서로 지적장애인 기타리스트인 김지희씨가 등장, 관객에게 잔잔하고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한다. 이 사이 전 세계 지적장애인의 평등과 화합을 위해 대회기간 내내 꺼지지 않고 타올랐던 성화가 서서히 사그라진다.

성화가 소화되면 나 위원장과 팀 슈라이버 회장이 나와 다음 개최국인 미국 선수 대표에게 SOI기를 전달한다. 이어 ‘2015년 LA 스페셜올림픽’의 홍보 영상이 ‘내일의 약속’이라는 주제로 상영된다.

다음은 이번 폐막식의 하이라이트로 전 세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는 피겨여왕 김연아와 피겨전설 미쉘콴의 합동 아이스쇼가 머라이어 캐리의 발라드곡 '히어로'에 맞춰 평창의 아름다운 밤을 수놓는다.

이어지는 무대에선 대회에 참가한 지적장애 피겨스케이팅 선수 20명이 한 자리에 모여 신나고 화려한 플래시 몹 형태의 아이스쇼를 보여준다. 공연의 안무는 김연아의 안무가로 유명한 데이빗 윌슨이 맡아 화제다.

폐막식의 마지막 무대인 K-pop 공연에서는 걸그룹 원더걸스와 에프엑스, EXO-K 등 한국을 대표하는 최정상의 가수들이 스페셜올림픽의 대미를 장식한다. 특히 최근 결혼한 원더걸스의 선예도 참석할 예정이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편 이날 공식 폐막식에 앞서서는 이번 대회중 사망한 맨섬팀의 개리스 데렉 코윈선수를 추모하는 의식이 진행된다. 맨섬선수단이 모두 참가한 가운데 전체 관중과 참가선수단은 코윈선수를 기리는 묵념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열전] 세계적 축제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을 응원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