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인권익쟁취위원회로부터 퇴진압박을 받고 있는 대한장애인체육회 장향숙 회장. ⓒ에이블뉴스

유희상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장애인체육인권익쟁취위원회(이하 권익쟁취위원회)가 지난 10일부터 서울 송파구 방이동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실과 사무총장실, 대회의실을 점거하고 농성을 진행 중이다.

바로 장향숙 대한장애인체육회장의 퇴진을 촉구하기 위한 농성이다. 권익쟁취위원회는 장향숙 회장이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별로 한 일이 없고,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도 못하고 있다는 점을 퇴진의 근거로 제시했다. 특히 지난 정부의 인사로서 이명박 정부와 제대로 소통이 안 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장향숙 회장에 대한 진퇴 문제를 두고 현재 장애인체육인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분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장 회장에 대한 퇴진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현재, 벌써부터 차기회장으로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어서 더욱 논란은 가열되고 있다.

장향숙 회장 퇴진운동 어떻게 시작됐나?

장향숙 회장의 진퇴 논란이 시작된 것은 베이징장애인올림픽이 끝난 지난 9월 말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최일주 장애인펜싱연맹 이사는 “베이징장애인올림픽 끝난 이후에 논란이 많았고, 불필요한 논쟁까지 생겨서 지난 11월 26일 메달리스트의 밤 이후 그 자리에 참석했던 선후배 메달리스트들과 베이징장애인올림픽 출전 선수들이 모여서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후 현재 농성의 주체인 권익쟁취위원회가 구성된 것은 지난 12월 1일이다. 최 이사는 “의견을 하나로 모을 구성체가 필요하다고 해서 12월 1일 각 종목의 대표들과, 또는 대표성이 있다라고 생각되는 분들이 모여서 위원회를 구성하게 됐고, 위원들과 위원장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권익쟁취위원회가 본격 활동은 시작한 것은 지난 5일이다. 최 이사는 “위원들이 장 회장을 만나서 용퇴의 의사가 있는지 물었고, 월요일(8일)까지 결정을 해달라고 정중하게 의사를 전달했다. 그런데 12월 8일 용퇴 의사가 없다고 공식적인 입장이 왔고, 어쩔 수 없이 장향숙 회장이 퇴진할 때까지 점거농성을 결의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권익쟁취위원회는 이른바 1세대 장애인체육인으로 구성됐다. 먼저 위원장은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사이자 장애인육상연맹 전무이사인 유희상 전무이사가 맡고 있으며, 장애인사격연맹 유병준 이사와 장애인펜싱연맹 최일주 이사가 부위원장으로 참여하고 있다.

장애인수영연맹 이형용 전무이사, 장애인축구연맹 김재용 사무국장, 장애인수영연맹 용필성 부회장, 장애인조정연맹 임규오 전무이사, 장애인역도연맹 곽정용 전무이사, 장애인보치아연맹 이진우 전무이사, 장애인육상선수 강창균, 장애인사격선수 한태호 등 8명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권익쟁취위원회측은 함께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장애인체육인이 61명(10일 현재)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출신 회장 내려오면 시나리오 완성?

지난 10일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장애인권익쟁취위원회의 기자회견 모습. ⓒ에이블뉴스

한편 장향숙 회장에 대한 퇴진운동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는 장애인체육인들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에이블뉴스가 몇몇 장애인체육인들과 인터뷰를 시도했지만 체육인 내부의 싸움으로 비춰질 것을 우려해 대부분 공식적인 발언을 아끼는 모습이었다.

이번 퇴진운동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들을 정리하면 이렇다. 먼저 장 회장이 17대 국회에서 여당 국회의원으로 한창 권력의 중심에 있을 때에 직접 초빙을 해놓고, 정권이 바뀌자 내치는 것은 적절한 처사가 아니라는 의견이다. 장 회장이 스스로 용퇴했어야하는 것은 맞지만 선수들이 농성을 통해 압박을 가하는 모습은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좋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장애인체육의 1세대라 할 수 있는 대선배들이 퇴진운동의 전면에 나선 상황으로 반대 입장을 갖고 있더라도 쉽사리 공식적으로 표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번 퇴진운동은 명분이 약해 선수들의 권익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권력 다툼으로 비춰질 우려가 크다는 비판도 있었다.

기관장을 이명박 정부 인사로 물갈이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장애인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해 직접 퇴진 요구를 못하고 있는데, 장애인선수들이 정권을 대신해 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냐는 인사도 있었다. 결국 한나라당 정치인 출신 회장이 내려오게 된다면, 시나리오가 완성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장애인선수들의 공식 기구인 장애인선수위원회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장애인선수위원회 관계자는 “진위를 파악하고 조만간 집행위원회와 대의원회의 등을 거쳐 향후 방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 장애인 국회의원들 차기 회장설 '솔솔'

현재 장향숙 회장이 물러나야할 이유 중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논리는 장 회장은 노무현 정권 출신의 인물로 이명박 정권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이에 대한 피해는 장애인체육에 돌아오기에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서는 장 회장이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인 것이다.

이러한 논리는 차기 대한장애인체육회장으로 한나라당 출신 실세 국회의원이 임명돼야한다는 것으로 비화되고 있다. 실제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의 실명이 오르내리고 있는데, 장애인당사자 국회의원인 심재철, 윤석용, 이정선 의원 중에서 한 명이 유력하다는 설이 솔솔 흘러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윤석용 의원측은 “제안이 온다면 고민하겠지만 그런 얘기는 없었다”면서 “의원실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가 한 번도 진행되지 않았으며 누구나 만들어 낼 수 있는 루머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정선 의원측도 “장애인체육회에 관심은 있지만, 지금 그 자리에 대한 마음은 없다”고 일축했다. 심재철 의원측은 “이번 상황에 대해 뭐라고 말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장애인체육회 사무국 “충돌 일어났다면 상황 왜곡됐을 것”

현 회장이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데, 대한장애인체육회 사무국이 너무도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이에 대해 대한장애인체육회측은 “자신들의 장을 나가라는데 문을 열어줄 곳이 어디 있겠느냐”며 “물리적인 충돌을 원치 않았을 뿐이며 오히려 물리적인 충돌이 일어났다면 왜곡될 수도 있기에 문을 연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한장애인체육회측은 “마음을 열고 듣자, 그리고 대화로 풀어나가자는 입장이기에 사전에 농성장을 요구했을 때에도 들어준 것”이라며 “이번 사태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으며 권익쟁취위원회의 요구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등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대한장애인체육회측은 권익쟁취위원회가 지적하고 있는 ‘이명박 정권과의 소통의 부재’에 대해 “내년도 사업과 관련한 예산도 긴밀한 협조 속에서 잘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을 볼 때 소통의 부재라는 그들의 주장은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마지막으로 대한장애인체육회측은 “회장님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그들도 우리의 한 가족이라며 불편함과 소홀함 없게 하라고 말했다. 그리고 요구안에 대해서는 숙고하고 고민해 보겠다고 했다. 명분이 있다면 물러날 것이며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말했다”고 전했다.

이번 퇴진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장애인체육인들의 면면들. ⓒ에이블뉴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