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올림픽 메달리스트들에게 지급하는 연금(경기력향상연구연금)이 국정감사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허원제 의원은 20일 대한장애인체육회 국정감사에서 김주훈 체육진흥공단 이사장에게 “우리사회 각계 각처에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의식과 제도들이 남아있으며 체육계라고 다르지 않다고 보고 있다”며 “올림픽과 세계대회에서 메달을 따면 포상금과 연금을 우수 선수들에게 지원하나 장애인메달리스트들과 일반메달리스트들은 연금과 포상금에 있어 차별 현상이 있다”고 지적했다.

허 의원은 “장애인선수들의 경우 지난 2006년에는 일반선수들에 비해 불과 60% 수준의 연금을 지급했고 올해부터는 80%로 상향조정이 되긴 했으나 여전히 차별현상은 계속되고 있다”며 “이 점을 하루 빨리 시정할 생각이 없느냐”고 김 이사장에게 물었다.

김 이사장이 “관계부처와 충분히 협의해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하자, 허 의원은 “부처와 협의할 사항도 아닌 거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이사장은 “문광부 소관으로 거기서 결정하는 것”이라고 답했고, 허 의원은 “해소할 생각이 있긴 있는 것인가”라고 소극적인 답변 태도에 대해 질타했다.

김 이사장은 “장애인체육을 복지부에서 담당할 때는 60%, 문광부로 이관해서는 80%로 조정됐다”며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면 장애인체육대회와 비장애인체육대회를 봤을 때 장애인체육대회는 맹아인 체육대회와 올림픽이 또 있어 메달 따기가 유리하지 않느냐는 의미로 차등을 둔 것 같다”고 설명했다.

허 의원은 “일반선수는 대기업 후원금 등 개인들이 부가적으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으나 장애인선수는 그렇지 않다”며 “국가에서 대우하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기회까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김 이사장은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다시 대답했고, 마지막으로 허 의원은 “반드시 그렇게 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