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크리크배 제3회 시각장애인 골프대회 개회식 장면. ⓒ박종태

지난 4일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 베어크리크 골프장에서 열린 베어크리크배 제3회 시각장애인 골프대회. 화창한 날씨 속에 열린 이날 대회에는 31명의 선수가 출전했다. 선수들은 전혀 앞을 못 보는 전맹(B1) 회원들과 약시(B2, B3) 회원들이 대부분이었고, 지체장애인 3명도 있었다. 경기는 전맹부와 약시부로 나눠 치러졌다.

시각장애인 골프는 한국시각장애인골프협회의 출범과 함께 지난 2007년부터 공식대회가 열리고 있다. 시각장애인 골프 경기는 일반 골프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치러진다. 골프장 소속 캐디는 코스를 자세히 설명해 주는 역할을 맡고, 서포터는 공의 위치를 잡아주고 자세를 교정해주는 역할을 맡는다. 이렇게 되면 시각장애인 선수는 골프공을 칠 수가 있으며 서포터의 헌신적인 도움을 받아 가면서 경기를 치를 수 있다. 저시력장애인 중 색상을 잘 구분 못하는 선수는 눈에 잘 띄는 노란색 골프공으로 경기를 치른다.

시각장애인 골프대회는 각계의 후원을 통해 마련되고 있다. 베어크리크 골프장은 시각장애인들이 경기를 하도록 3년 동안 후원을 하고 있으며 서울 영등포에 있는 김안과병원에서 시각장애인들이 마음 놓고 경기를 하도록 모든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김안과병원 김성주 원장은 “골프는 스포츠 중 유일하게 장애인이라도 비장애인과 동등한 입장에서 실력을 겨룰 수 있는 종목”이라며 “지금은 시각장애인들 실력이 많이 향상돼 일본에서 참석한 한 분이 놀라워했다”고 전했다.

김 원장은 “일본에서 시각장애인들이 골프를 시작한 것이 30년 됐고, 한국은 이제 겨우 3년으로 걸음마를 떼는 단계인데 일본팀하고 경기를 할 수 있을 정도가 실력이 향상됐다”며“일본에 가서 경기를 치른 적도 있다”고 전했다.

오세정 한국시각장애인골프협회 상임고문은 "시각장애인들은 도시에서 마음대로 걸을 수 없는데 골프장에서는 몇 백 미터를 자유롭게 걸을 수 있다는 데 큰 해방감을 느낀다”고 골프의 장점을 설명했다.

오 고문은 “전혀 앞을 못 보는 전맹(B1) 회원들의 평균 타수는 120타 정도이고, 약시(B2, B3) 회원들은 80타까지 나온다. 마음이 너무 앞서 너무 많은 힘을 들여 공을 치곤하는데

마음과 힘의 조절도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날 대회에서 처음으로 골프를 경험한 한 시각장애인 여성은 “새로운 도전에 욕심이 생겨 골프를 하게 됐는데, 직접 경험을 해보니 골프가 너무 재미있다”고 기뻐했다.

서포터가 시각장애인 골프 선수에게 자세 교정을 해주고 있다. ⓒ박종태

저시력 장애인 선수들의 골프공은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노란색을 사용한다. ⓒ박종태

한쪽 다리에 의족을 한 지체장애인 선수가 골프 치는 모습. ⓒ박종태

격려차 참석한 대한장애인골프협회 신종호 상임부회장. 휠체어에 앉아서도 공을 칠 수 있다. ⓒ박종태

시각장애인 선수 앞에 공을 놓고 위치를 설명하는 서포터. ⓒ박종태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박종태(45)씨는 일명 '장애인 권익 지킴이'로 알려져 있다. 박씨는 고아로 열네살 때까지 서울시립아동보호소에서 자랐다. 그 이후 천주교직업훈련소에서 생활하던 중 뺑소니 교통사고를 당하고, 92년 프레스 기계에 손가락이 눌려 지체2급의 장애인이 됐다. 천주교 직업훈련소의 도움을 받아 직업훈련을 받고 15년정도 직장을 다니다 자신이 받은 도움을 세상에 되돌려줄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가 92년부터 '장애인 문제 해결사' 역할을 해왔다. 97년 경남 함안군의 복지시설 '로사의 집' 건립에서 부터 불합리하게 운영되는 각종 장애인 편의시설 및 법령 등을 개선하는데 앞장서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0년 6월 한국일보 이달의 시민기자상, 2001년 장애인의날 안산시장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결사'라는 별명이 결코 무색치 않을 정도로 그는 한가지 문제를 잡으면 해결이 될때까지 놓치 않는 장애인문제 해결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