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찬란한 내 인생’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저녁 7시 15분에 방영하는 일일드라마로 지난 6월 29일부터 시작했다.

기획 의도는 모든 불운을 딛고 억척스레 살다가 하루아침에 재벌 2세가 된 한 여인과 재벌 2세에서 어느 날 갑자기 평범한 삶을 살게 된 또 다른 여인을 통해 삶과 가족을 돌아보는 이야기라고 한다.

찬란한 내인생. ⓒMBC

모든 불운을 딛고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여인은 박복희(심이영 분)다. 박복희는 트럭으로 채소 장사 등 별의별 장사를 다 하며 쌍둥이로 오빠 기은수(최승훈 분)와 여동생 기은하(권지민 분)를 키우고 있다.

남편 기차반(원기준 분) 천하에 못된 잡놈으로 백수건달에다 아내 박복희의 피를 빨아먹으며 거기다가 네일아트를 하는 남지애(한소영 분)와 바람까지 피우고 있다.

박복희가 트럭에 배추를 싣고 가다가 신상 그룹 사모님 조은임(김영란 분)이 납치되는 것을 구해준다. 조은임에 대한 납치극은 재벌 2세로 행세하는 고상아(진예솔 분)가 꾸민 짓이었다.

고상아는 신상 그룹의 외동딸인데 딸 하나를 데리고 친정집에서 싱글맘으로 살고 있다. 어머니 조은임은 딸 고상아를 금이야 옥이야 길렀는데, 그런 어머니에게 고상아는 납치극을 벌였다.

고상아는 조은임이 출산한 산부인과에서 다른 아이와 바뀌었다. 고상아는 자신이 조은임의 친딸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는 신상 그룹을 독차지하기 위해서 음모를 꾸미고 있었던 것이다.

조은임 집에는 신상 그룹 대표이사 남편 고충(이정길 분)과 딸 고상아와 손녀, 그리고 오래 전 죽은 아들의 친구 장시경(최성재 분)이 같이 살고 있다.

박복희가 조은임을 납치에서 구해 준 것을 계기로 박복희는 남편 기차반과 이혼하고 조은임 집에서 가사도우미로 일하고 있는데 고상아는 사사건건 박복희를 못 살게 군다. 고상아는 박복희가 고충의 친 딸이라는 것을 알았던 것이다.

이즈음 아버지 고충도 고상아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고상아는 “어떻게 날 의심할 수가 있어. 그래 내가 자식 안 하고 이 집 나가면 되겠네. 이 집 나가줄게”라고 소리치고 집을 뛰쳐나가다가 복면을 쓴 괴한들에게 납치를 당한다.

이때 마침 집으로 들어오던 박복희와 장시경이 괴한들을 뒤쫓아 가 몸싸움 끝에 상아를 구출해낸다. 그러나 상아가 납치되었다는 얘기를 들은 조은임이 그 충격으로 쓰러지면서 테이블 모서리에 머리를 다쳐 출혈이 심했다. 조은임은 출혈이 심해 수혈이 필요했지만, 희귀 혈액형 환자여서 고충, 고상아, 장시경은 수혈이 불가능했다.

“제가 O형인데요.” 박복희가 나섰다. 결국 조은임은 박복희의 피로 수혈을 했다.

고충에게 신장 이식을 하겠다는 박복희. ⓒMBC

고상아는 “나 엄마 딸 아니래. 태어날 때 병원에서 바뀌었나 봐. 엄마 친딸은 박복희야”라고 조은임에게 밝혔다. 조은임은 “말도 안 돼, 네가 날 어릴 때 얼마나 닮았었는데”라며 언제 어떻게 사실을 알게 되었는지 물었다. “엄마 다쳐서 수혈했을 때 진실을 알았어.”

아버지 고충은 고상아가 친딸이 아니라며 부아를 채우는 바람에 쓰려져 입원했다.

그동안 박복희는 조은임의 가사도우미를 그만두고 신상 그룹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었다.

고충은 입원해 있는데 의사는 고충의 신장이 다 망가져서 이식을 해야 된다고 했다. 그런데 조은임이나 고상아 그리고 장시경까지 고충과 조직이 맞지 않았다.

“제가 할게요.” 이번에도 박복희가 나섰다. 다행히 박복희는 고충과 조직이 맞았다.

고상아는 회사에서도 박복희를 못 살게 굴었다. 장시경이 박복희를 좋아하는 것 같자, 두 사람 사이를 갈라놓으려고 애를 썼다. 그러면서 장시경의 DNA를 조작하여 박복희와 장시경이 둘 다 고충 회장의 자식이라 결혼 할 수 없다며 자신과 결혼하자고 했다.

조은임은 박복희가 친 딸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차마 말하지 못했다. 심숙(양혜진 분)은 박복희 아버지와 재혼을 해서 딸 박현희(유하 분)를 낳았으나 박복희 아버지는 일찍 죽고 박복희가 계모와 여동생을 먹여 살렸다.

박복희가 기차반과 결혼하자 친정엄마는 코다리 식당을 열었다. 박복희는 코다리 식당 맞은편 2층에서 기차반과 살다가 이혼을 했다. 이혼한 남편 기차반은 박복희를 감시하는 조건으로 고상아의 운전기사로 일하면서, 예전에 박복희와 살던 2층집에서 남지애와 산다. 오갈 데 없는 박복희는 아이 둘을 데리고 친정엄마가 세 들어 사는 코다리 식당 2층 방 한 칸에 살고 있다.

조은임은 박복희에게 차마 친딸이라는 말을 하지 못 한 채, 박복희에게 아파트를 하나 사주겠다고 했으나 싫다고 했다. 그러자 조은임은 자기 주식을 팔아서 기차반과 심숙이 세 들어 사는 두 건물을 매입하여 박복희에게 건넸다.

고충도 병세가 약간은 호전되어 퇴원했다. 고충이 이제는 박복희에게 친딸임을 밝힐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여 집으로 초대했다.

박복희가 고충 회장에게 신장 이식을 하는 대가로 집 두 채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기차반이 심숙 모녀와 함께 먼저 들이닥쳤다. 이어서 박복희가 두 아이와 함께 왔는데 이들을 본 조은임이 다음에 하자고 했으나 고충이 괜찮다고 했다.

박복희를 집으로 초대한 고충. ⓒMBC

그때 조은임에게 병원에서 전화가 왔는데 박복희의 신장 이식은 불가하다고 했다. 누군가가 병원으로 탄원서를 보냈는데 박복희가 신장 이식의 대가로 집을 두 채나 받았다는 것이다.

심숙은 배가 아팠지만 자기가 안 그랬다고 했다. 탄원서는 고상아가 보낸 모양이다.

장기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서 관리하고 있는데 장기매매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살아 있는 자의 이식은 ‘부부 · 직계존비속 · 형제자매 · 4촌 이내의 친족 간, 타인 간을 이식대상자로 선정하여 장기기증을 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 경우 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KONOS)로부터 이식대상자 선정승인을 받아야 한다.

특히 타인 간 장기이식을 할 경우 기증자와 이식대상자간의 관계가 명확하게 확인되지 못하거나 장기매매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승인하지 아니한다.

‘찬란한 내 인생’에서는 박복희가 고충 회장에게 신장 이식을 하려고 하지만, 현재 박복희와 고충은 법에서 규정한 직계존비속이 아니다. 더구나 박복희는 조은임으로부터 집을 두 채나 받았으므로 장기이식에 대한 대가로 보아 장기매매에 해당될 수도 있다.

살아 있는 자 간 기증.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장기이식에서 친인척이 아닌 타인이 이식을 원한 경우 친인척처럼 누구에게 이식하겠다는 지정이식이 아니라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장기이식 등록을 하고 순번에 따라서 이식을 해야 한다.

그런데 필자 주변에도 신장 이식을 한 사람 중에 친인척이 아닌데도 이식대상자를 지정한 경우가 있다. 그래서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전화를 해서 타인 간 생체이식을 할 경우에는 어떤 사례가 있는지 문의를 했다.

‘사례가 많아서 일일이 다 열거할 수는 없으니 관련 규정집’에서 찾아보라면서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자료집> 관련법률 및 규정·지침>을 알려 주었다.

「관련법률 및 규정·지침」 살아있는 자의 장기기증 업무 안내

살아있는 자 간 이식에 있어서 친족의 범위

민법상 친족의 범위 : 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배우자.

타인 간 기증 : 타인 간 기증은 해당 이식의료기관을 통하여 친족의 범위를 넘어서 타인을 이식대상자로 지정하여 기증한 경우로 장기매매가 아닌 순수성을 증명하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서류를 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KONOS)에 제출하여 관계 확인에 대한 구체적인 심사를 거쳐 적합할 경우에만 승인이 가능하다.

‘타인 간 지정 장기기증’은 고교동창, 사실혼부부 등과 같이 기증자와 이식대상자가 오랜 기간의 친분관계가 증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직계나 가족이나 객관적으로 인정된 불가피한 사유(예 출생 후 기록 없이 입양￧ 보냄﾿등으로 관계 확인서류를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는 국내의 유전자 감별 검사￧결과를 제출한다.)

살아있는 자의 장기기증 업무 안내에는 ‘타인 간 지정기탁’의 경우에 타인 간 친분관계는 고교동창 사실혼부부 그리고 유전자 감별검사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찬란한 내 인생’에서도 박복희가 고충의 친딸임에도 산부인과에서 애가 바뀌어 친자임을 나타내는 유전자 감별검사까지 마쳤으니 이제는 지정기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조은임에게 신장 이식 못하겠다는 박복희. ⓒMBC

‘찬란한 내 인생’에서 박복희의 신장 이식이 장기매매에 해당되므로 불가하다고 하자 조은임은 헐레벌떡 병원으로 달려갔다. 조은임은 의사에게 매달리며 “우리 딸이에요. 친딸인데 사정이 있어서 호적정리를 못 했어요. DNA 검사 기록도 있어요.”

마침 고충 회장의 병문안을 왔던 박복희가 조은임과 의사의 이야기를 듣고 있었다.

박복희는 자신이 고충의 친딸인데 고상아와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고는 신장 이식을 안 하겠다며 돌아섰다.

조은임은 박복희를 찾아가서 애원했다.

조은임 : “은수 엄마 아니 복희야, 회장님이 응급처치 받으셨어. 바로 이식받아야 된다는데 어떡하면 좋으니? 네가 얼마나 화가 날지 다 아는데, 우리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 그다음에 우리를 원망하면 안 되겠니?”

박복희 : “다시 찾아와서 하는 얘기가 그거에요? 그거 아니면 이렇게 찾아오지도 않으셨겠죠.”

박복희는 눈물을 터뜨렸다.

박복희 : "그동안 어떻게 살았나. 우리 어긋난 거 바로 잡고 여태 너랑 못 보낸 시간들, 앞으로 많이 쌓아가면서 잘 지내보자. 그런 얘기가 그렇게 힘들었어요?”

조은임도 눈물을 감추지 못하고 하염없이 울었다.

박복희 : "내가 뭐 당장 그 집으로 쳐들어가 딸 노릇이라도 할까 봐 그렇게 걱정되세요? 저 그렇게 안 해요. 배운 거 많지 않아도 회장님, 사모님 곱게곱게 키운 딸 상아보다 옳고 그른 거 잘 알아요. 그 집 딸로 살고 싶은 마음 없어요. 정말 서럽네요.”

조은임은 말문이 막혀 눈물만 흘렸다.

박복희 : “없던 부모님이 생겼다는데 반가워할 새도 없이 부정부터 당하니까. 내가 그렇게 부끄러운 존잰가 정말 비참하네요. 신장 이식 얘기는 하면서 딸이라고는 말하기 싫으세요? 돈으로 다 해결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내 이름으로 건물 사주고 카드도 주고 그랬어요? 내가 사모님 돈 펑펑 쓰면 마음 편하겠어요? 그럼 저 돈 펑펑 쓰겠어요. 그러나 신장 이식은 안 해줄 거예요. 돈만 펑펑 쓰겠어요. 남은 인생 아무것도 안 하고 죽어라 돈만 쓰고 죽을 거예요!”

고충에게 신장 이식을 해 준 박복희. ⓒMBC

박복희는 신장 이식을 안 하겠다고 큰 소리 쳤으나, 고상아가 찾아 왔다. "너 이식 안 해준다며 죽든 말든 무슨 상관이냐!"며 박복희에게 약을 올렸다.

고상아가 가고나자, 박복희 딸 기은하는 “저 아줌마 분노조절장애 같애.”라고 했다. 그러나 정이 많은 아들 기은수는 “할아버지한테 내가 이식을 해주면 안 돼?”라고 말해 박복희를 울게 만들었다.

박복희는 고충과 조은임을 만나러 갔다.

박복희는 아들에게 부끄러웠다며 이식을 결심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박복희 : “은수가 그러더라고요. 할아버지인 줄 알기 전에 회장님은 얼마나 고마운 사람이었냐. 그런데 친할아버지가 되더니 왜 갑자기 밉고 서운한 사람이 됐냐. '엄마가 힘들면 내가 주면 안 돼?'라고, 그래서 드리려고요.” *기은수에게 고충은 친할아버지가 아니라 외할아버지임.

고충 역시 친딸인 사실을 바로 알리지 못했던 것에 대해 박복희에게 사과의 말을 전했다. 조인임도 박복희의 손을 잡고 고맙다고 했다.

박복희는 고충에게 신장 이식을 했다. 앞으로 고상아가 또 얼마나 박복희를 괴롭힐지 모르겠지만…….

장기기증의 필요성.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사람은 누구나 생로병사의 과정을 거친다. 그 과정에서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체조직이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현대의학으로서도 어찌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그 기능의 손상을 보완하는 길은 다른 사람의 장기밖에 없다.

현재 다른 사람에게 이식할 수 있는 장기는 생체 뇌사 사후를 다 합쳐서 장기는 신장, 간장, 췌장, 췌도, 소장, 심장, 폐, 안구, 손·팔, 발·다리 등이다. 그리고 인체조직은 뼈, 연골, 근막, 피부, 양막, 인대 및 건, 심장판막, 혈관, 신경, 심낭 등이다.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의하면 하루에도 4만 명 정도가 장기이식을 기다리고 있지만, 실제 기증자는 턱없이 부족한 상태라고 한다. 특히 스페인이나 미국 등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현저히 차이가 난다고 한다.

추석이 지난 지 며칠 되지 않았다. 조상제사나 성묘를 하지 않으면 죽을 것처럼 명절만 되면 길이 미어지도록 고향으로 향하던 사람들이 올 추석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정부에서도 고향으로 가지 말라고 했다.

다른 국가들과 비교.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그런데 추석이나 설 명절 등은 부모와 조상 등이 떠오를 텐데, 우리나라가 스페인이나 미국보다 장기기증이 현저히 낮은 것은 신체발부 수지부모(身體髮膚受之父母)라는 유교사상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신체와 터럭과 살갗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다'라는 뜻을 어기지 않으려는 심정으로 장기기증을 내켜 하지 않으려는 것 같은데, 코로나19로 고향이나 조상을 찾지 않는 것을 보면 또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장기기증을 하는 것도 앞으로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찬란한 내 인생’은 고상아와 박복희가 뒤바뀌어 재벌 2세로 자란 고상아가 자신의 출생을 알고는 박복희를 괴롭히는 내용이다. 그런 줄 알면서도 번번이 당하기만 하는 박복희도 멍청하고 그 틈바구니에 끼어서 우왕좌왕하는 장시경도 어이없다.

더구나 박복희와 이혼을 했음에도 찌질하게 박복희를 쫓아다니는 전 남편 기차반이나 박복희의 계모 심숙 등도 현실에선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만화 같은 내용이어서인지 시청자게시판이나 TV연예 톡에서는 말도 안 되는 드라마 집어치우라고 아우성이다.

그러나 드라마 내용과는 별개로 박복희가 고충에게 신장 이식을 하겠다고 했으나, 장기매매가 의심된다는 탄원서로 인해 불가 판정이 나고, 그 후 유전자 감별 검사로 다시 하게 되는 등은 장기 이식이 필요한 우리 사회에는 절실했던 내용 같다. 덕분에 이런 글을 쓸 수가 있었기에 ‘찬란한 내 인생’ 작가와 연출가에게 고맙게 생각한다.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