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손 마술사 조성진 ⓒ조성진

한 손 마술사가 된 사연

2011년 tvN <코리아 갓 탤런트>의 TOP10에 든 마술팀 ‘이스케이프’가 특별한 사연을 가진 멤버를 소개해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아졌었다. 바로 한손 마술사 조성진이다.

조성진은 마술 공부에 한창이던 고등학교 시절인 2004년 선배의 마술 공연을 돕던 중 특수효과에 사용되는 폭약을 오작동하고 말았다. 마술을 시작한 지 1년이 채 안 되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서툴렀다.

“연기가 걷히면서 오른손이 보였는데 내 손이라는 생각이 안 들었어요. 아프다는 느낌도 없었어요. 그저 마술을 계속할 수 없겠구나라는 생각만 들더라구요.”

마술은 그가 유일하게 하고 싶던 일이고 인생의 목표였는데 그것을 못하게 되었다는 생각에 자신을 놓아 버렸다.

어느 날 거울을 봤는데 키가 180cm인 자신이 90kg의 뚱보가 되어 볼품없는 모습으로 거울 속에 서 있었다.

“다른 사람이 서 있는 듯했어요. 나 자신이 너무 허접해 보였지요. 순간 내가 이러려고 마술을 시작했나 싶더라구요.”

그는 마술을 포기할 수 없다면 마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되겠다는 생각에 밤을 새워 가며 양손 마술을 한손 마술로 변형시켜 나갔다.

그리고 다시 공연 무대에 섰다. 첫 공연부터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실수가 많아 첫 공연은 만족스럽지 않았다. 그리고 한 손이 온전치 못한 것을 드러내고 시작하니 관객들이 동정을 했다.

그래서 그는 오른손을 주머니에 넣고, 한 손으로도 마술을 잘 한다는 식의 건방진 마술사 콘셉트를 잡았다.

‘실력이 좋아 한 손으로 마술을 한다.’고 말하자 관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호응도 높아졌다. 하지만 공연이 끝난 후 그가 주머니에서 손을 꺼내 두 개밖에 남지 않은 뭉뚝한 손을 보여 주자 관객들은 그에게 따뜻한 박수를 보내 주었다.

이렇게 다시 도전할 수 있었던 것은 방황하던 시절 주변의 좋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특별히 강원래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무대에 많이 서 본 선배님이라 무대에서의 포즈, 사소한 동작, 음악 선정 등 연출에 대해서도 많은 조언을 해 주며 굉장히 많이 챙겨 주었다.’고 했다.

공연 모습1 ⓒ조성진

마술사의 꿈

그는 2006년 부산에서 개최된 제1회 부산국제매직페스티벌에 출전하였다. 상을 받기 위해 서가 아니라 한 손으로 마술을 하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세상에 알리기 위하여 도전한 것인데 4위를 했다.

그는 카드마술을 선보였는데 카드마술 이야말로 두 손으로 해도 힘든 기술이라서 한 손 마술이 주목을 받았다. 2007년도에는 SBS-TV의 <스타킹>에 도전하여 2승을 하여 시청자들에게 한 손 마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면서 깊은 인상을 심어 주었다.

그리고 2009년부터 강원래가 창단한 장애인 공연단 ‘꿍따리 유랑단’ 단원으로 전국 공연을 다녔다. ‘꿍따리 유랑단 단원을 뽑는 오디션’이라는 줄거리를 가진 공연에서 그는 자신의 실제 모습을 드러내며 사고 순간, 절망 극복 과정 등을 마술로 풀어냈다.

소년원을 찾아다니며 공연을 했는데 청소년 관객들은 공연을 보며 순간의 실수를 극복하고 다시 살아갈 힘을 얻었고 그 역시 관객들의 반응에 용기를 얻었다.

그는 이제 더 이상 장애를 숨기지 않는다. 자신의 장애를 고스란히 드러내는 마술을 보여 주고 있다. 그는 마술을 하며 이런 이야기를 한다.

“나도 사고 전에는 완벽한 몸을 갖고 있었습니다. 장애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 죠. 하지만 장애는 한순간에 찾아왔습니다.”

탁해질대로 탁해져서 검은색이 된 어항에 열정을 상징하는 빨간색 모래를 넣고, 긍정을 뜻하는 노란색 모래, 희망을 뜻하는 파란색 모래를 넣자 어항의 물이 맑은 색으로 변해 물고기가 움직이는 마술은 마술보다 더 강한 메시지를 주고 있다.

그래서 그에게 요즘 마술이 있는 강의 요청이 많다. 조성진은 이제 자신있게 말한다. “오히려 장애가 나 자신을 표현하는 무기가 된 것 같다.” 마술은 콘서트 오프닝 무대라든지 드라마나 영화 등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 장르이다.

외국에서는 마술이 노인의 치매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치료에 활용되고 있는데 우리 나라는 마술이 대중화되지 않아서 마술사들이 설 자리가 매우 부족한 것을 안타까워하면서 방송은 물론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자주 마술을 보여줄 수 있기를 희망했다.

공연 모습2 ⓒ조성진

# 방송 활동

2012년 KBS2 뉴스타임 화제 포착/KBS2 동행/채널A TOP매직/채널A 스토리텔링 매직쇼 KBS1 현장르포 동행/EBS 희망풍경/MBC 희망나눔 무지개 2011년 MBC 뉴스데스크/MBC TV특종 놀라운세상/EBS 뉴스人/tvN 코리아 갓 탤런트/ KBS2 여유만만/SBS 희망TV 특집드라마 유쾌한 삼총사 2010년 KBS1 성탄특집드라마 고마워 웃게해 줘서 2009년 SBS 출발 모닝와이드/KBS1 사랑의 가족 2008년 KBS3 내일은 푸른하늘/KBS1 사랑의 가족/YTN 스폐셜 행복한 동행/아리랑TV Korea Now KBS3 강원래의 노래선물/SBS 희망TV24/KBS1 아침마당/KBS3 내일은 푸른하늘/KBS1 사랑의 가족/YTN 스폐셜 행복한 동행 아리랑TV Korea Now/KBS3 강원래의 노래선물/SBS 희망TV24/KBS1 아침마당/1to1 장애국복 미션 임파서블 2007년 SBS 놀라운대회 스타킹/MBC 공감 특별한세상/MBC 생방송 화제집중 KBS1 오천만의 일급비밀/KBS2 세상의 아침/KBS2 사미인곡 2006년 SBS 생방송투데이 신 인간시대/MBC 표준FM 변창립 세상속으로/KBS2 VJ클럽/ KBS2 감성매거진 행복한 오후/EBS 죽마고우

# 공연 활동

2012년 제28회 전국 장애인 부모대회/여주 국제장애인 문화 엑스포/문화공연 꿈,날개를 펼지다/삼성전자 강연/꿍따리유랑단 2011년 이은결 사단의 팝매직 콘서트 ESCAPE/에레즈의 두번째 감사제/장애인식개선 캠페인-함께할 사람 함께한 사람 삼성카드 찾아가는 행복초대석/메이크어위시-희망의 밤 2010년 안양해솔학교-희망 나눔 소통 콘서트/제4회-광양시청소년 라라라/남부교육청-희망콘서트/한국절단장애인협회 송년의밤 2009년 푸르메재단-후원자의날/꿍따리유랑단-신나는 예술여행 전국투어/꿍따리유랑단-책 출판기념 KBS사랑의가족-봉사활동/보조기구전시회-아테크페스티발 2008년 METLIFE-2008 Sales Strategy Conference/매직캣컨벤션-게스트공연 수원 알렉산더매직바-발렌타인데이 파티/영동세브란스병원 환자와 주민을 위한 별밤잔치 영락교회- Speak Out/대전 뷰티풀 챌린지/장애어린이 문화체험-극장으로가는길 국악과 함께하는 기적의 한손 마술사 조성진의 매직갈라쇼/서부 가을 콘서트/익산시 장애인 종합복지관 2007년 수원 알렉산더매직바-크리스마스파티/늘푸른교회 크리스마스파티/하이리빙 성공사업자 송년의 밤 2006년 송동선이 만난 사람-당신이 최고야 출판기념회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