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오는 2월1일부터 3월4일까지 ‘2016 열린 관광지 공모전’을 시행한다.

열린 관광지는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국민이 이동의 불편이나 관광 활동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나 관광 사업장이다.

문체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또는 관광사업자(제주지역 제외)를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통해 5개 내외의 관광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곳은 장애인, 노인, 영·유아 등 관광 취약계층을 포함해 국민 모두가 더욱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시설 개·보수 및 환경 개선을 진행하기 위한 1억 6000만원 내외의 지원금과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받게 된다.

문체부는 이외에도 관광활동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관광 환경을 조성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2000여 곳에 ‘장애물 없는 관광 편의시설 및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가 제작한 이 책자에는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령’상의 기준 등을 관광업계 종사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매개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등 대상 시설별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2016 열린 관광지 공모사업’에 신청을 희망하는 광역 지자체나 관광사업자는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www.mcst.go.kr)이나 한국관광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을 수 있다.

신청서는 2월1일부터 3월4일까지 열린 관광지 선정 사무국에 접수하면 된다. 이와 관련된 사업 설명회는 오는 29일 에스케이 시앤앰(SK C&M) 교육센터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