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댄스를 선보이는 '햇살 가득' 팀. ⓒ이복남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슴 깊이 묻어 두었던 추억이나 사랑을 노래로써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부산점자도서관(관장 이경재)에서는 누구든지 자신의 취향에 맞는 곡과 가사로 된 노래를 선택하여, 그 노래에 자신의 감정을 담아 부르게끔 한 것이 ‘봄 드림 하모니’라는 중창대회이다.

부산시민회관 중강당을 가득 메운 내빈과 청중들. ⓒ이복남

이 대회를 통하여 적극적인 자기표현 기회를 가짐은 물론이고 시각장애인과 비시각장애인 간의 소통과 배려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이다.

지난 27일 하필이면 비가 내렸지만 시각장애인들의 노래사랑과 열정은 쏟아지는 빗줄기도 아랑곳없는 듯 했다. 그러나 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봄비를 반주로 생각할 수도 있었겠지만, 비 오는 날의 수채화가 아니라 비 오는 날의 외출을 꺼려하는 사람들도 있을 터이므로 참여인원이 약간은 줄어든 듯 300여명이 참석했다.

(장려상)'Jumpin Melody' 팀의 '여자보다 귀한 것 없네'. ⓒ이복남

1부 기념식에 이어 2부 중창대회에는 서울, 대전,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예선을 통과한 8팀이 참여했다. 8팀이 노래를 불러 그 중에서 4팀이 선정되었다.

8팀이 노래를 부르고 심사를 하는 동안 제작년(2011년)도에 1등을 수상했던 ‘에코’팀의 ‘그대 있는 곳까지’와 ‘도라지꽃’등의 축하공연이 있었다. 작년 1등팀은 사정이 있어서 못 왔단다.

심사는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소리예술단 황재환 이사장님과 전 부산음악협회장님이자 현 부산예술고등학교 이승호 교감선생님이 맡아 주셨다. 황재환 심사위원장은 “다들 선곡도 좋았고 실력들도 막상막하여서 등수를 매긴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지만, 이 행사의 취지가 소통과 배려이기 때문에 가창력이나 개인기보다는 소리의 밸런스 즉, 하모니에 중점을 두었다.”고 하셨다.

(인기상)'봄의 전령사들' 팀의 '홀로된 사랑'. ⓒ이복남

입상은 부산사람인 ‘봄의 전령사’팀이 부른 ‘홀로된 사랑’이 인기상을 받았으며, 경기도에서 온 ‘Jumpin Melody’팀의 ‘여자보다 귀한 것 없네’가 장려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은 부산맹학교의 ‘소리나무 중창단’의 ‘선물이 되어 줄게’가 받았으며, 오늘의 최우수상은 서울에서 온 ‘아이리스’팀의 ‘you bring me joy'에게 돌아갔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금 70만원이 주어졌다.

(우수상)'소리나무 중창단' 팀의 '선물이 되어 줄게'. ⓒ이복남

(최우수상)'아이리스' 팀의 'You bring me joy'. ⓒ이복남

최우수상을 받은 ‘you bring me joy'는 필자같이 나이 든 사람은 잘 모르는 더원&태연의 노래인데 ‘아이리스’팀이 노래도 잘 불렀지만 멜로디는 물론이고 노랫말이 정말 괜찮은 것 같다.

‘느끼나요 저 별들의 소망을

드넓은 나의 가슴을

들리나요 마음속의 울림을

높푸른 나의 얘기를

you bring me joy

you bring me love

언제나 한결같은 걸

you make me smile

you give me hope

우리는 알죠 우리는 알잖아요

우리는 알고 있죠’

황재환 심사위원장의 심사평. ⓒ이복남

이 행사를 위해서 부산점자도서관에서는 오후 1시부터, 지하철 1호선 범일역 8번 출구와 2호선 문현역 1번 출구 앞에서 셔틀 버스를 운행했고 관람하시는 분들에게는 기념품과 경품권을 드렸다.

부산점자도서관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잠재력 개발 및 자신감 고취, 사회참여 기회 확대, 시각장애인 인식 개선 및 사회통합 구현 등을 위함이었는데 행사의 취지와 개인의 기대가 맞아 떨어진다면 일석이조렷다.

사진을 촬영해 주신 봉사자 신영철(경성대학교 신문방송학과)님, 고맙습니다.

* 이복남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내 이웃이 행복하지 않는 한 나 또한 온전히 행복할 수 없으며 모두 함께 하는 마음이 없는 한 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가진 자와 못 가진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평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열린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쓸모 없음을 쓸모 있음으로 가꾸어 함께 어우러져 나아갈 수 있도록 서로 사랑으로 용서하고 화합하여 사랑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이복남 원장은 부산장애인총연합회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하늘사랑가족상담실을 운영하고 있다. 하사가장애인상담넷www.gktkrk.net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