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장애인들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시설거주 장애인들을 공동생활가정으로 이주시키기로 했다.

시는 장애인거주시설의 탈시설화 및 소규모화 정책 일환으로 탈시설 장애인 공동생활가정을 위탁 운영할 운영사업자를 오는 10월 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탈시설 장애인 공동생활가정은 ‘거주시설에서 지역사회로’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시설장애인이 자립을 위해 지역사회 내 일반주거에서 4명이 공동으로 생활하는 주거형태다.

또한 사회적응훈련과 직업지도, 일상생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들이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하게하고, 함께 사는 동료와는 서로 협동과 배려로 역할 분담을 익히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과 친밀한 관계유지를 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공모자격은 공고일 현재 주사무소가 전주지역 소재 사회복지법인과 비영리법인, 비영리단체로서 공동생활가정을 운영할 주택이 확보된 기관이 해당된다.

위탁 운영은 총 8개소로 주택 확보 수에 따라 1기관 2개소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주택형태는 방 3개 이상의 일반주택, 아파트, 연립주택이어야 한다.

시는 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해 사업수행역량과 전문성, 사업계획의 적정성 등을 종합 심사한 후, 최고득점을 획득한 법인·단체를 운영사업자로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시·구·동 홈페이지 공고를 참고하거나, 전주시청 생활복지과(063-281-5196)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시는 지난 7월 전주시 관내 5개소 장애인거주시설 이용 장애인에 대한 욕구조사와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탈시설화 연구용역 결과 거주시설 이용 장애인 117명이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시는 자립생활이 가능한 거주시설 이용 장애인의 욕구를 반영한 중장기적 계획으로 탈시설 장애인 복지정책을 수립했으며, 시설폐쇄 처분을 받은 자림복지재단 산하시설 전주자림원과 자림인애원 이용인의 권익보호와 자기결정권을 고려한 전원 조치도 함께 추진키로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