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은평구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모습. ⓒ에이블뉴스

"장애인도 동네에서 살고 싶다. 장애인 자립생활 보장하라!”

서울 장애인단체가 ‘장애인 자립생활 보장’을 위해 은평구 등 25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순회투쟁에 들어갔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8일 오후 4시 은평구청 앞에서 순회투쟁 선포식을 갖고, 은평구 사회복지과에 ‘장애인 자립생활 권리보장을 위한 요구안’을 전달했다.

요구안에는 ▲활동지원서비스 추가지원 시행 ▲중증장애인 권리보장과 자립생활을 위한 조례 제정 ▲장애인자립생활 예산 및 자립생활센터 지원 확대 ▲탈시설 자립생활 지원 ▲장애인 주거지원 정책 실시 등이 담겨 있다.

이날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박현영 사무국장은 “이미 부족한 활동지원제도로 인해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가 활동보조서비스를 추가 지원하고 있다”며 “은평구도 예산을 마련해 활동지원서비스 24시간 보장을 위해 추가로 지원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단체들과 함께 장애인자립생활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한 협의기구를 구성하라”면서 “중증장애인 전세주택을 매년 3가구 이상 확대 실시하고, 장애인가구 맞춤형 주택개조사업을 매년 10가구씩 늘려나갈 것”을 요구했다.

특히 박 사무국장은 “탈시설 장애인들을 위해 자립생활체험홈과 자립주택(자립생활가정)을 매년 2개소 이상 설치하고, 은평 지역 장애인의 자립욕구를 면밀히 파악해 이에 맞는 연차별 자립생활지원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최용기 회장은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주거환경이 너무 열악하다. 장애 특성을 고려한 지원도 없고, 대부분의 중증장애인의 경우 소득이 없어 주거환경개선이 힘들다”고 지적하며, 은평구가 요구안을 받아들일 것을 역설했다.

강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박현 소장 또한 “장애인도 지역사회에서 같은 국민으로서 살아가고 싶다”며 “반드시 25개 기초지자체 모두 장애인들이 자립생활 하는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동조했다.

은평구청 사회복지과 관계자와 면담을 갖고있는 박현영 사무국장 등 대표단. ⓒ에이블뉴스

한편 기자회견 후 최용기 회장, 박현영 사무국장 등 대표단은 은평구청 사회복지과 김진구 과장과 요구안을 갖고 면담을 진행했지만, 일부를 제외하고 의견 접근을 이루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는 곧바로 은평구청 앞에서 밤샘 노숙농성에 들어갔고, 오후 9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최용기 회장은 “자립생활센터 지원과 올해 내 자립생활지원 조례 제정에 대해서는 약속을 했지만, 활동보조서비스 24시간 보장을 위한 추가 지원 등 나머지 요구에 대해 ‘노력 하고 있다’는 원론적 답변만 내놔 노숙농성에 들어간 것”이라며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둘 때가지 노숙농성을 접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