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이버대학 오상진 교수. ⓒ에이블뉴스

재가 여성장애인 10명 중 3명이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자녀를 원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세계사이버대학 오상진 교수(사회복지과)는 11일 오후 2시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여성장애인의 모성권에 관한 전국 실태조사 결과 분석 및 정책대안을 위한 심포지엄’에 참석해 ‘여성장애인 모성권 전국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0년부터 2011년까지 2년간 전국에 거주하는 20~50대의 임신 및 출산의 경험이 있는 재가 여성장애인 317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대상자의 자녀 출산은 1명이 141명(44.5%)로 가장 많았다. 2명이 124명(39.1%), 3명이 51명(16.1%)으로 뒤를 이었고, 임신 중도 1명이 있었다.

오 교수의 발표에 따르면 앞으로 자녀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83.3%(264명)가 ‘더 이상은 아이를 원치 않는다’고 답했다.

이중 아이를 원치 않는 이유에 대해 중복응답을 받은 결과 773명 중 29.9%(231명)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서'인 것으로 조사됐다. 22.4%(173명)는 '도와줄 사람이 없어 키우기 어려워서', 20.8%(161명)는 '건강이 나빠져서' 아이를 원치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6.7%(254명)는 '임신도우미(임신 중 가사지원 등)'가 임신하는 데 있어 가장 많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꼽았고, '경제적 지원' 24.2%(230명), '산전검사지원' 16.4%(156명) 등이 뒤를 이었다.

이 밖에도 20.3%(190명)는 '장애(건강)'로 인해 임신, 출산,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 교수는 조사 결과에 대해 “정신적·신체적 장애에 상관없이 임신도우미를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면서 “(이러한 결과는) 장애 유형이 어떻든 여성장애인이 임신을 하게 되면 활동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때 도우미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해석했다.

이어 “이러한 이유들은 경제적이든, 인적자원이든 지원이 된다면 자녀를 더 낳을 수도 있다는 뜻이 된다”며 “자신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자녀를 낳지 않는 것은 자유이나 경제적인 어려움, 지지체계 부족 등의 이유로 아이를 낳을 수 없다는 것이 이유가 된다면 사회적·공적인 지지체계를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오 교수는 "기관별, 부처별, 지역에 따라 가사도우미 서비스, 출산도우미 서비스, 홈헬퍼 서비스, 아이돌보미 서비스 등 각종 제도가 있으나 실효성에는 의문이 든다"면서 “각각 시행되고 있는 도우미 제도 및 활동보조인 서비스를 통합해 여성장애인들이 임신, 출산, 양육하는 기간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오 교수는 또한 “여성장애인을 위한 도우미 서비스는 경제적인 조건이 아닌 여성장애인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야 한다”면서도 “다만, 경제력이 있는 가정에서는 실비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차등을 두는 방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