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자녀들은 한창 사물이나 주변에 대한 관심이 많은 시기여서 신변처리 및 위생관리 뿐 아니라 책 읽어주기, 놀아주기, 함께 데리고 외출하기 등 다양한 양육기술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하지만 장애를 가진 부모들은 책을 읽어준다거나 놀이를 통해 사물을 이해시키고 주변을 인지해 나가는 과정을 지원해주지 못하고 있고, 그로 인해 자녀의 성장이 후천적으로 지체되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장애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올바른 부모역할을 통해 본인의 존재가치를 재발견하고 삶에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장애 엄마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심을 끌고 있다. 바로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이청자)이 서울시 시민제안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좋은 엄마 스쿨’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가정관리교육(경제관리, 자녀학교생활관리, 건강·위생관리, 가사활동 등), ▲엄마와 자녀 관계 증진을 위한 자녀양육교육, ▲선배부모의 양육경험을 통해 정서적 지지 및 자녀양육을 지원하는 우리가정 멘토링 ▲참가자와 멘토 가족 전원이 참여하는 가족여행으로 구성된다. 좋은 엄마 스쿨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상담과 자정 지원은 지속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멘토링에 참여하는 선배부모에게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된다. 좋은 엄마 스쿨에 참여를 원하는 장애엄마 및 선배부모는 서대문장애인복지관으로 전화접수하면 된다. 접수는 오는 30일까지.

*문의 및 접수 02-3140-3031~2 아동지원팀 이주희 사회복지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