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언어장애치료 모습.ⓒ강남구청

강남구가 후천적 장애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취약계층 언어장애 성인 치료 대상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언어장애치료 대상자는 만18세 이상 성인의 의료급여 1종·2종 기초생활수급자 중 실어증 또는 비유창성 진단을 받은 뇌병변 장애인과 지체 장애인으로 재활의학과 전문의 최종 진료을 통해 선정된다.

방문이나 전화상담을 통해 추가 모집된 언어장애 치료 성인 대상자는 오는 24일 강남구립 행복요양 병원 재활의학과 전문의 진단으로 최종 확정되어 추가로 언어장애 치료를 받게 될 예정이다.

구는 올 초 공고를 통해 모집된 50여명의 언어장애 치료 신청자 중 치료가 시급한 6명을 최종 선정해 매주 목요일 오후2시부터 5시까지 연중 내내 개인별 특성에 맞는 성인 언어장애치료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비급여 항목으로 인해 매 회당 평균 3만원 이상인 언어장애 치료비를 부담하기 어려운 기초생활수급 장애 성인이 전문가에게 1:1 언어장애 치료를 제공받게 된 것.

언어치료사와 전문의는 먼저 실어증·신경언어장애 선별 검사를 실시한 후 환자 개별 상태에 따라 발성 훈련, 발화 훈련, 구강마사지, 호흡 훈련, 조음의 명료도를 높이는 치료 등에 전념을 다하고 있다. 또한 치료실에 이어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재활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무료 교재를 대여하고 있다.

언어장애인 등록은 강남구 보건 분소 재활치료실 전화 상담(02­3423­7185) 과 방문 상담으로 가능하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