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오는 10일 ‘감염병전문병원 지정 의료기관 등’ 고시를 발령하고,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 신종 감염병, 원인불명 질환 및 고위험 감염병 환자 등의 진단‧치료‧검사를 전담하는 한편, 복지부‧질병관리본부와 함께 감염병 관련 연구, 교육‧훈련 및 자원관리 등 감염병 대응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메르스 중앙거점 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의료기관 전체가 메르스 환자의 치료‧관리에 주력하는 메르스 전담체제로 운영, 총 67명(확진 30명, 의심 37명)의 환자를 의료원 내 의료진 및 직원의 감염 없이 성공적으로 진료한 바 있다.

다만, 이번 지정은 조건부로, 시설·장비 등을 감염병전문병원 완공 시까지 갖추는 것을 조건으로 하며, 서울 원지동에 감염병전문병원 완공 이후 시설․장비 등이 완비 될 예정이다.

중앙감염병병원은 감염병에 특화해 1병실 1병상을 원칙으로, 100개 이상의 음압격리병상(일반 80개, 중환자 16개, 고도 4개 등)을 운영하며, 평시에도 전체 격리병상의 20% 이상을 대기병상으로 두어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음압설비를 갖춘 수술실 2개와 생물안전 3등급(Bio-Satety Level 3)의 검사실을 설치해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예정이다.

인력기준도 대폭 강화해 감염병 관련 전문의 6인을 포함한 의사 10명과 간호사 21명을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했다.

한편, 복지부는 국립중앙의료원의 낙후된 시설‧장비를 개선하고, 응급상황 시 헬기 등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현재의 동대문 부지에서 서초구 원지동 부지로 이전하는 현대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오는 2021년 완공이 목표로, 올해는 기본설계를 추진할 방침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