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오는 12일부터 중증호흡기 환자를 별도 격리해 치료하는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국민안심병원은 중증 호흡기질환에 대해 병원 방문부터 입원까지 진료 전과정에서 다른 환자로부터 격리해 진료하는 병원이며, 메르스 감염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대규모의 병원내 감염(super-spread)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목적에서 실시된다.

국민안심병원의 요건은 외래진료실을 유동인구가 드문 분리된 공간에 별도 설치해, 환자가 외래와 응급실로 유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별도 진료한다.

또 폐렴 의심 환자는 1인 1실 원칙으로 병실 내 다른 환자로부터 감염 가능성을 줄이며 발열 등 증상이 의심되면 메르스 유전자 검사(PCR)를 실시한다.

중환자실은 메르스 검사 실시 후 메르스 환자가 아님을 확인하고 중환자실로 입원하도록 했으며 의료진은 개인보호구를 완비하고 다른 병실로의 감염 가능성을 줄인다.

방문객은 하루 중 일정 시간만 최소한으로 허용해 응급실, 입원실 방문객 면회 시 명부를 작성하고 보관하도록 했다.

메르스 접촉자 조회 시스템도 가동한다. 손세정제, 1회용 마스크 등 위생용품을 비치하고, 전담 감염관리팀을 운영한다.

국민안심병원은 복지부와 병원협회가 공동으로 신청을 받고 준비가 되는 병원부터 즉시 적용을 하며 현재 신청을 한 병원은 30여개 병원이다. 최종 명단은 오는 12일 공개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