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해 경기도 하남시, 전라북도 김제시, 경상남도 창녕군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의 생활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복지부는 오는 11월까지 경기 하남시, 전북 김제시, 경남 창녕군 등 3개 시범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인 전체 약 2,400명을 대상으로 생활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발달장애인 생활실태 전수조사는 그간 장애계에서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사항이다.

이는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21년에 실시한 발달장애인 실태조사와는 다른 별도의 조사로, 발달장애인과 가구 중 지원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제도 사각지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발달장애인과 가구를 발굴·지원하기 위한 시범 조사다.

발달장애인 생활실태 전수조사 방안. ⓒ보건복지부

1차에서 3차까지 단계적으로 방문 조사를 실시하며, 발달장애인의 장애 특성, 하루 일과, 처해있는 상황, 주된 돌봄자의 특성, 관련 서비스 이용 현황 및 필요 여부, 차별 및 학대 등 전반에 걸쳐 발달장애인과 가구의 생활실태를 조사한다.

먼저 1, 2차 방문 조사를 통해 제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발달장애인·가구가 처한 어려운 상황 등을 면밀히 파악한다.

이후 3차 조사에서는 1, 2차 조사를 통해 파악한 상황 등을 바탕으로 시범지역 지자체와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협조해 서비스 연계 등 신속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조사대상 지역은 경기 하남시, 전북 김제시, 경남 창녕군으로 수도권, 중소도시, 농어촌 등 유형의 지역 특성과 지역 내 발달장애인 수를 고려해 선정했다.

한편 전수조사는 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총괄), 시범지역 지자체(위기 사례 관리), 발달장애인지원센터(조사지원 및 서비스 연계) 등과 협력해 추진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