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고용복지+(플러스)센터’ 30곳이 전국에 추가로 설치된다.

정부는 보다 많은 국민의 양질의 복합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올해 안에 고용복지+센터를 대폭 확대해 설치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고용복지+센터는 국민들이 한 곳만 방문하면 고용·복지 서비스는 물론 문화, 금융 등 다양한 행정민원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여러 서비스 기관이 한 공간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관 협업 모델이다.

남양주시를 시작으로 지난해 말 10곳이 개소돼 고용과 복지를 연계하는 수요자 중심형 융합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기존 고용센터를 고용복지+센터로 운영하는 형태인 ‘전환형’과 기존에 없던 고용센터를 신설해 지역 고용·복지서비스 기관을 입주시켜 고용복지+센터로 운영하는 형태인 ‘신설형’으로 나뉜다.

전환형 센터는 서울 송파구, 광주 북구, 경기 수원시, 구리시, 김포시, 충북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충남 보령시, 전북 정읍시, 익산시, 김제시, 경북 경산시, 경주시, 경남 양산시 등 15개 지역에 들어선다.

신설형 센터는 서울시 강서구, 대구 달성군, 인천 서구, 광주 광산구, 경기 파주시, 충북 음성군 등 6개 지역에 설치된다.

나머지 9곳은 자치단체 수요를 파악한 후 행정수요, 민원접근성, 자치단체 의지 등 현장실사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5월 말까지 추가 선정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고용복지+센터를 운영 중인 지역의 취업실적은 전국의 일반 고용센터 평균 7.6%에 비해 32.1%로 증가했고, 센터 운영이 안정화 되면서 서비스 연계도 활성화되고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참여기관을 확대해 입주하는 관계기관이 다양화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정부 3.0에 입각,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70곳 이상으로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