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희망의 전화 129’ 보건복지콜센터가 2005년 11월 개통된 지 만 9년만에 총 970만건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했다고 4일 밝혔다.

보건복지콜센터 ‘희망의 전화 129’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없이 ☎129번’만 누르면, 시내 전화요금으로 국민보건과 복지에 관련된 모든 정보와 긴급지원, 자살·학대, 응급의료 등 위기 대응 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전화다.

개통 당시 월간 상담건수는 2만7천여건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11만여 건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한 2011년도부터 지속적으로 한국능률협회 고객 서비스품질 평가(KSQI) 우수콜센터로 선정되는 등 고객만족도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보건의료, 사회복지, 인구정책 등 보건복지와 관련된 일반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긴급복지지원, 아동·노인 학대 및 자살예방 등 위기대응상담은 24시간 365일 연중 상담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더 이상 보건복지제도를 알지 못해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앙 및 지자체, 민간단체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이 더 잘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상담 방식을 다양화하고 상담 환경을 개선했다.

청각·언어장애인들의 원활한 상담 신청을 지원하기 위해 영상상담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5월15일부터 영상 수화 및 채팅상담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상담 방식을 다양화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