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장광수)이 올해 장애인들을 위한 정보통신 보조기기 68개 제품을 확정, 4000여명에 보급한다.

올해 선정된 정보통신보조기기 제품은 시각장애인용 40개, 지체·뇌병변장애인 12개, 청각·언어장애인용 16개로 구성됐다.

이번 선정제품 중에는 국내외에서 개발된 다양한 성능의 ‘독서확대기’ 품목 20종이 선정돼 저 시력자 등이 자신의 장애수준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광학문자판독기(OCR) 품목 5종에는 시각장애인들이 명함이나 식당 메뉴판 등의 문자를 즉석에서 판독할 수 있는 휴대용 광학문자판독기제품이 포함돼 있다.

또 청각장애인이 스마트폰 등 소리를 증폭해 들을 수 있는 제품과 스마트기기 등을 활용한 의사소통보조기 5종, 언어훈련SW 3종 등도 포함됐다.

이에 따라 조음 및 음성장애로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없는 언어장애인, 뇌병변장애인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통신보조기기를 보급 받고자 하는 장애인은 오는 15일부터 7월 18일까지 해당 시·도에 신청해야 한다.

소정의 선정심사 및 본인부담금 남부 절차를 거쳐 8월부터 제품가격의 약 80~90%를 지원받아 제품을 지원 받게 된다.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은 정부가 제품가격의 80%를 지원하고 본인은 20%를 부담하며, 기초생활 수급대상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의 경우에는 제품가격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정보화진흥원 장광수 원장은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을 통해 더 많은 장애인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실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정보화진흥원은 이번에 선정된 정보통신 보조기기의 체험 전시회를 오는 29일부터 7월 18일까지 서울, 부산, 제주 등 전국 14개 지역에서 순회 개최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