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부터 성년후견제도가 새롭게 시행됨에 따라 발달장애인 8명에 대한 후견심판이 전국 관할 가정법원에 청구됐다.

보건복지부은 성년후견제가 시행됨에 따라 서울가정법원 2건, 인천지방법원 1건, 청주지방법원 3건, 청주지방법원 충주지원 2건 등 총 8건의 후견개시 심판이 청구됐다고 1일 밝혔다.

후견심판 청구인은 발달장애인 본인(1) 지방자치단체의 장(4), 장애인의 부모(3)로 다양하게 구성됐다.

본인이 후견심판을 청구한 경우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홍지영(가명, 23세, 지적장애)씨다.

홍씨는 고령의 친척할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는데, 기본적인 의사결정은 할 수 있으나 이웃에게 속아 핸드폰 요금을 대신 물거나, 몇 년째 먹고 있는 약이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모르는 등 의사결정의 지원이 필요, 후견심판 청구를 하게 됐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청구한 경우는 서울에서 거주하는 김안나(가명, 45세), 인천시 연수구에 송양민(가명, 70세), 충주시에 거주하는 박철수(가명, 43세), 이종민(가명, 43세) 등이다.

이들에 대해서도 자립생활 훈련 등을 위한 서비스 계약의 대리 또는 지원, 통장의 관리 등 몇 가지 영역에 대한 사무후원과 대리를 담당하는 특정후견인을 2~3년의 임기를 정해 선임하고자 청구했다.

부모가 청구한 경우는 통장의 관리나 계약의 체결 등 일부 영역에 대해 부모가 후견인으로서 의사결정을 대리하는 한정후견심판을 청구했다.

이번에 청구된 사례는 부분적인 대리권과 의사결정 지원을 포함하는 한정후견 또는 특정후견으로 청구했고, 본인의 능력을 포괄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성년후견의 청구는 한 건도 없었다.

이는 새로운 성년후견제도가 기존의 금치산·한정치산 제도와 달리 의사결정을 대행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능력이 완전하지 못하더라도 최대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최대한 지원하는 제도라는 점을 충실히 반영한 것이다.

특히, 특정후견의 경우 본인의 행위능력을 전혀 제약하지 않고 특정후견인에게 특정부분만 본인을 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당사자가 가진 의사결정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도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복지부는 이번 심판청구 및 진행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제도의 이용방법을 설명하는 매뉴얼을 개발한 뒤 이를 지방자치단체와 발달장애인 부모 등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매뉴얼에는 심판청구서와 심판청구서의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첨부서류에 대한 작성양식과 작성방법 및 작성사례 등이 제시될 전망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