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분야 전문교육기관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 시스템 관리부실로 인해 1달여 간 온라인교육이 중단되고, 대량의 DB(데이터베이스)가 통째로 유실 된 사실이 밝혀졌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학영 의원(민주통합당)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4일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사이버교육 시스템의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손상되는 사고가 발생해 회원 DB 3만 건, 수강이력 DB 13만 건, 영문 홈페이지가 유실됐다.

또한 백업해놓은 DB도 새로운 시스템과 호환이 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되어 버렸고, 사고 직후 중단된 온라인 교육은 1달여가 지난 30일에야 겨우 교육이 재게 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연간 3만 3천명의 보건복지분야 공무원들과 민간전문가를 대상으로 62개 과정, 271회에 달하는 온라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DB 서버는 사용빈도가 높은 시스템인데도 불구하고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하드웨어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지 않아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손상될 때까지 모르고 있었다.

이학영 의원은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 등 관리 부실로 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시스템 21개 중 5년 이상 된 것이 총 7개로 노후 장비가 1/3이나 된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교육전문기관인 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DB유실 사고가 발생하고 온라인 교육업무가 마비된 것은 그동안 시스템 관리가 얼마나 허술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