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는 지난 25일 열린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촉진위원회’에서 올해의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 계획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의 정부 등 공공기관의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계획 총액은 전년 실적 2,665억원 대비 71.3% 증가한 4,566억원이다. 총액 급증은 올해부터 공공기관별로 총 구매금액의 1%이상을 중증장애인생산품으로 구입하도록 의무화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국회, 사법부, 행정부 등 50개 국가기관 평가에 ‘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을 평가항목에 포함토록 국무총리실과 협의했고, 2012년 이후에는 소속 및 산하기관까지 모두 평가대상에 포함해 평가관리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로써 올해에는 지난해 평가대상이었던 지방자치단체(지역복지서비스 평가), 공기업(정부권장정책 평가)에 50개 국가기관이 포함됐다.

한편 복지부는 올해의 우선구매 촉진계획 시행을 위해 ▲2년 이상 실적부진 기관 대외 공표 등 구매계획 관리 강화 ▲지난해 말 기준 196개소인 생산시설 260개 이상으로 지정, 정기점검 통한 품질관리 등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 지원 및 관리 강화 ▲중중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 통합관리를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등을 추진한다.

복지부는 “2011년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계획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추진 상황을 점검할 것”이라며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가 중증장애인을 위한 일자리창출 및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