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 순회 교육 참가자들이 전시된 중증장애인생산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각 공공기관의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 관련 인력 및 예산 부족과 세부 운영지침 미비 등의 행정력 부재와 품질 불만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한국장애인개발원(이용흥)의 관련 자료에 따르면 공공 기관의 경우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제도 운영 인력과 예산 부족으로 구매실적을 매년 1회 단순 취합․집계하고 있으며, 관심 부족과 실적점검체계 미비 등으로 중복 및 누락집계가 이루어지고 있어 통계자료의 신뢰성 부족 등 우선 구매 이행 체제 확보 자체가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일부 장애인생산품의 품질 불만과 생산품목 및 생산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등 전문적인 서비스 부재와 구매정보 제공 미흡도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 구매를 어렵게 하는 이유로 꼽혔다.

뿐만 아니라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 지정 시 적격 여부에 대한 세부적인 운영지침 미비로 관련 민원이 유발되고 있으며, 부실 운영시설에 대한 지정 취소 후 재신청 제한 등 사후관리 부실로 인해 무분별한 재신청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여전히 제도 자체에 대한 무관심도 커 지속적인 사업안내와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와 관련, 한국장애인개발원 관계자는 “구매실적 취합이나 집계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통합관리시스템'(온라인) 구축을 준비 중이고, 생산시설 종사자 교육으로 품질을 관리하며, 시설 지정 관리 미흡 문제는 꾸준한 사후관리로, 인식 강화를 위해서는 공공기관 외 민간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카탈로그 배송을 지속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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